print

하나은행, 생활밀착형 자산·지출 관리 서비스 ‘합계부’ 출시

고객의 현명한 소비 계획 도와

 
 
하나은행이 생활밀착형 자산·지출 관리 서비스 '합계부'를 출시했다. 하나은행 홍보모델인 안무가 아이키가 푯말을 들고 잇다. [사진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마이데이터 기반 개인 자산관리 서비스 ‘하나 합’에 가구별 자산과 지출을 집중 관리하는 ‘합계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합계부는 개별 가구의 자산 규모와 지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택·자동차·자녀·반려동물 등을 주요 테마로 묶어 보여주는 일종의 가계부 서비스다. 이에 더해 각 테마별 통합 지출 관리와 함께 유용한 제휴 서비스까지 연결한다.
 
우선 합계부 서비스의 ‘주택’ 테마에서는 지정된 부동산의 시세 표시와 함께 ▶관리비 ▶통신·렌탈 ▶구독·배송 ▶주택자금대출 원리금 상환 등의 지출 내역을 통합해 보여준다. 또한 하나은행의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제공하는 ▶관리비·공과금 자동납부 서비스 ▶DSR 계산기 ▶부동산 세금계산기 등 다양한 부동산 제휴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자동차’ 테마에선 ▶주유·주차 ▶정비·수리 등 자동차 관련 생활비 지출 항목과 ▶할부·리스 ▶자동차보험 등 자동차 금융의 비용까지 한 눈에 살필 수 있다. 고객들은 ▶오토론 ▶자동차 정비·매매 등 차량 관련 금융 서비스와 비금융 제휴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합계부를 통해 ‘자녀’ 테마의 ▶육아 ▶교육 ▶병원비 ▶용돈 항목과 ‘반려동물’ 테마의 ▶동물병원 ▶펫미용 등 지출 항목을 구분해 볼 수 있다. 각 테마 화면에서는 ▶아이부자 앱 ▶펫사랑적금과 같은 테마별 맞춤형 금융 상품 및 서비스로도 연결 가능하다.
 
이를 통해 합계부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하나 합에 연결된 데이터 분석으로 자동 작성된 테마별 자산·지출 내역을 한 번에 확인 가능하다. 또한 유사한 조건을 보유한 가구들의 소비 통계 자료를 제공받아 현명한 소비를 계획할 수 있게 됐다.
 
함종권 하나은행 마이데이터유닛 리더는 “이번 마이데이터 서비스 리뉴얼에 ‘합계부’와 함께 ‘환율 날씨’와 환율 관련 ‘재테크 팁'을 추가해 외국환과 자산관리 명가로 알려진 하나은행만의 노하우를 디지털 자산관리에 집대성했다”며 “앞으로도 쉽고 유익한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의 대중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오는 10일부터 6월말까지 ‘하나 합’ 서비스에서 3개 업권 이상 마이데이터 서비스 연결 및 이벤트 응모를 완료한 고객 중 5000명을 추첨해 대형마트·주유·외식 쿠폰 등을 제공한다.

김윤주 기자 kim.yoonju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정권 퇴진·노동권 보장” 노동단체, 서울 도심 곳곳서 집회

22024 청송백자축제 개막... "청송백자, 과거를 넘어 미래를 잇다"

3경주 금리단길, 감성이 빛나는 테마거리로 새단장

4선비들의 화려한 외출부터 눈부신 불빛 축제까지...경북 곳곳서 다채로운 축제 펼쳐져

5대구시, 전국 최초 '모빌리티 사이버보안 평가센터' 구축

6 “전날 대학병원 8곳 휴진…축소된 외래진료량 최대 35% 수준”

7 대통령실 “여야, 이태원특별법 합의 이뤄 환영”

8여야, 이태원특별법 수정 합의…내일 본회의서 처리키로

9KB금융, 반포에 ‘골드앤와이즈 더 퍼스트’ 2호점 오픈

실시간 뉴스

1“정권 퇴진·노동권 보장” 노동단체, 서울 도심 곳곳서 집회

22024 청송백자축제 개막... "청송백자, 과거를 넘어 미래를 잇다"

3경주 금리단길, 감성이 빛나는 테마거리로 새단장

4선비들의 화려한 외출부터 눈부신 불빛 축제까지...경북 곳곳서 다채로운 축제 펼쳐져

5대구시, 전국 최초 '모빌리티 사이버보안 평가센터'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