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Report
생계형 대출 찾는 60대…보험사 가계대출 10%↑[그래픽뉴스]
- 금융감독원 '업권별 대출액 현황' 자료 제출
만 60세 이상, 보험사 가계대출 전년대비 10% 급증

만 60세 이상인 중장년층이 지난해 보험사로부터 가계대출을 받은 금액이 전년보다 1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4일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업권별 대출액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만 60세 이상 연령층 보험사 가계대출 잔액은 11조1625억원으로, 전년 말보다 10%(1조145억원) 늘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보험사 가계대출 증가율(5.5%)의 두 배 가까운 수치다. 대출 종류별로 보면 60세 이상의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8조7265억원으로, 전년 말보다 8% 늘었다. 또 60세 이상의 보험사 신용대출 잔액은 17% 증가한 1조3256억원이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보험사의 주택담보대출 증가율(5.8%)과 신용대출 증가율(2.2%)을 모두 웃도는 수치다. 이처럼 60세 이상 고령층에서 보험사 가계대출 증가율이 특히 두드러지는 이유는 이른바 '생계형 대출'이라고 불리는 보험약관대출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보험약관대출은 보험계약해지 환급금을 담보로 지급되는 대출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고 별도 심사 없이 대출받을 수 있다.
올해 3월 말 기준으로도 보험사 가계대출은 증가세를 이어갔고, 60세 이상에서의 증가율이 전 연령대 평균을 상회하는 특징이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지난 3월 말 기준 전체 보험사 가계대출 잔액은 지난해 말보다 1.1% 늘어난 66조2580억원이었는데, 이 가운데 60세 이상의 대출 잔액은 2.9% 증가한 11조4899억원이었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14배 폭등 끝 ‘급전직하’ 상지건설…장 마감후 대규모 CB 전환 공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복수하겠다”…이찬원도 ‘깜짝’ 놀란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中, 美 입항료 부과 결정에 "필요한 조처할 것" 보복 시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중복상장 단골 SK"…한국거래소, 엔무브 IPO에 제동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