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업계 “유류세 인하 효과 체감 위해 최대 노력 중”
직영주유소‧저유소 “인하 시행 당일 즉시 반영”
대한석유협회는 국내 정유업계가 정부의 유류세 인하 정책에 적극 부응해 가격 인하 효과가 신속히 나타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석유협회는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사들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7월까지 3차례에 걸쳐 정부가 유류세를 37%까지 인하할 때마다, 직영주유소와 저유소에서의 판매 및 출하 물량 가격을 시행 당일 즉시 내려 소비자들이 유류세 인하 효과를 최대한 빨리 체감할 수 있도록 협조해왔다”고 설명했다.
석유협회에 따르면 현재 교통·에너지·환경세법상 유류세는 과세 물품을 제조장으로부터 반출 시에 부과하도록 돼 있다. 이에 따라 유류세 인하가 적용된 휘발유와 경유가 정유공장에서 저유소를 거쳐 전국 각지의 주유소까지 수송되려면 대략 10일 내외가 소요된다.
국내 정유사들은 유류세 인하 당일에 직영주유소와 저유소에 인하 전 높은 세율이 적용된 기존 재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고 손실을 감수하고 유류세 인하를 적용한 가격으로 판매‧공급했다는 게 석유협회 측의 설명이다.
정유업계는 유류세 인하와는 별도로 국제유가 하락분도 국내 제품 가격에 적극 반영해 소비자들이 국제유가 하락 효과를 최대한 신속히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두산 사업구조 재편안, 금융당국 승인...주총 표결은 내달 12일
2‘EV9’ 매력 모두 품은 ‘EV9 GT’...기아, 美서 최초 공개
3민희진, 빌리프랩 대표 등 무더기 고소...50억원 손배소도 제기
4中, ‘무비자 입국 기간’ 늘린다...韓 등 15일→30일 확대
5빙그레, 내년 5월 인적분할...지주사 체제 전환
6한화오션, HD현대重 고발 취소...“국익을 위한 일”
7北, '파병 대가'로 러시아서 '석유 100만 배럴' 이상 받았다
8지라시에 총 맞은 알테오젠 '급락'…김범수 처남은 저가 매수 나서
9 대통령실 "추경, 논의도 검토도 결정한 바도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