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준금리 점진적 인상 기조 전해…빅스텝 가능성도 언급
스태그플레이션 지적엔 “국내 경기 나쁘지 않아”

이 총재는 1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런 통화정책 방향과 물가 전망을 제시했다. 빅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과 관련해서는 “예상했던 물가 상승률 전망을 벗어날 경우 빅스텝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물가 (상승률) 수준이 2∼3%면 국민이 물가 상승을 못 느끼고 경제활동을 하지만 6∼7%가 되면 (상승세가) 가속된다”며 “6%를 넘으면 훨씬 더 큰 비용이 수반될 수 있기 때문에 안타깝지만, 거시적 측면에서는 물가 오름세가 꺾일 때까지는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기준금리 인상이 이자 부담 등 서민의 부담을 키운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물가 오름세를 잡지 못하면 국민의 실질소득이 더 떨어지고, 뒤에 (물가 상승세를) 잡으려면 더 큰 비용이 수반된다”며 “금리 인상을 통해서라도 물가 오름세 심리를 꺾는 것이 거시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에는 “2분기 경제성장률을 0.3% 정도로 전망했는데, 실제로는 소비가 훨씬 더 많이 늘어 0.7%로 나왔다"며 "아직 국내 경기는 크게 나빠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답했다.
또 그는 “지금 상황으로 볼 때 내년 경제성장률이 2%를 밑돌 가능성은 (크지 않아) 아직까지 지켜보고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확답하기에는 조금 이르다. 10월쯤 해외 자료를 보고 판단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선사시대 창의성 담은 걸작"…'반구천 암각화', 세계유산 됐다(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서현불패' 겸손 발언! "아직 부족하다" 까닭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창업 뛰어든 청년 사장님, 5년도 안 돼 무너졌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이음·헬리오스…대형 PEF 자리 메꾸는 중소형 PEF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형인우 대표, "엔솔바이오 디스크치료제 美 임상3상 청신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