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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2분기 영업이익 1752억 원…전년 대비 6.3%↓

유가 상승·소비 심리 위축 등 불확실한 시장 환경 지속
한국공장, 지난해 연간 적자 이어 올해 상반기 누적 적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2022년 2분기 글로벌 연결 경영 실적 기준 매출액 2조399억원, 영업이익 175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한국타이어 본사 외관. [사진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는 2022년 2분기 글로벌 연결 경영 실적 기준 매출액 2조399억원, 영업이익 1752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9%, 전분기 대비 13.9% 상승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3% 감소했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39% 올랐다. 원자재 가격 상승, 글로벌 물류대란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 확대 및 효과적인 판매 가격 운용을 통해 매출액 증가를 이뤄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약 39.1%를 차지, 전년 동기 대비 1.1%포인트 상승하며 질적 성장도 이어갔다. 중국 시장의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은 51.8%로 전년 동기 대비 11.5%포인트 올랐다. 한국 시장은 50.5%로 전년 동기 대비 3.4%포인트, 유럽 시장도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증가했다. 북미 시장의 경우 신차용 타이어와 교체용 타이어 모두 안정적인 판매를 통해 매출액이 증가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중국 지역 봉쇄 및 인플레이션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판매 물량과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한국공장(대전 및 금산공장)의 경우 지난해 연간 적자를 기록한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적자가 이어졌다. 수익성 회복을 위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타이어는 하반기 불확실한 글로벌 타이어 시장 속에서도 2022년 매출액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 증가,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 42% 달성 그리고 전기차 시장 선점을 목표로 달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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