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2분기 영업이익 1752억 원…전년 대비 6.3%↓
유가 상승·소비 심리 위축 등 불확실한 시장 환경 지속
한국공장, 지난해 연간 적자 이어 올해 상반기 누적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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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9%, 전분기 대비 13.9% 상승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3% 감소했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39% 올랐다. 원자재 가격 상승, 글로벌 물류대란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 확대 및 효과적인 판매 가격 운용을 통해 매출액 증가를 이뤄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약 39.1%를 차지, 전년 동기 대비 1.1%포인트 상승하며 질적 성장도 이어갔다. 중국 시장의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은 51.8%로 전년 동기 대비 11.5%포인트 올랐다. 한국 시장은 50.5%로 전년 동기 대비 3.4%포인트, 유럽 시장도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증가했다. 북미 시장의 경우 신차용 타이어와 교체용 타이어 모두 안정적인 판매를 통해 매출액이 증가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중국 지역 봉쇄 및 인플레이션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판매 물량과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한국공장(대전 및 금산공장)의 경우 지난해 연간 적자를 기록한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적자가 이어졌다. 수익성 회복을 위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타이어는 하반기 불확실한 글로벌 타이어 시장 속에서도 2022년 매출액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 증가,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 42% 달성 그리고 전기차 시장 선점을 목표로 달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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