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현대차그룹의 ‘솔라루프’ 조용히 사라진다

쏘나타·K5·아이오닉5 등 연식변경과 함께 옵션 삭제
소비자 선택 비중 낮고 실제 효과 체감까지 시간 필요

 
 
 
 
 
현대차그룹이 2019년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탑재했던 솔라루프. [사진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2019년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처음 적용한 뒤 K5 하이브리드, 아이오닉5 등으로 확장한 ‘솔라루프’ 옵션이 최근 연식변경 과정에서 삭제됐다. 태양광을 활용해 연료효율을 높여준다고 소개되면서 주목을 받았지만, 소비자들의 선택 비중이 높지 않았던 것이 옵션 삭제의 주된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쏘나타 및 K5 하이브리드, 아이오닉5 등에 적용했던 ‘솔라루프’ 옵션을 연식변경 과정에서 삭제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2019년 솔라루프를 국내 양산차 최초로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적용한 바 있다. 태양전지로 태양광을 받아 주행용 배터리에 저장해 주행거리를 늘리거나, 시동용 배터리를 충전시키기 위한 발전기(알터네이터)의 작동 시간을 줄여 연료소비효율(연비)을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
 
일례로 현대차 아이오닉5의 경우 1시간 동안 최대 200Wh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다. 솔라루프를 잘 활용하면 연간 최대 1500km를(일평균 5.8시간 일조 기준) 더 달릴 수 있다.
 
현대차그룹의 한 관계자는 “솔라루프는 소비자들의 선택 빈도가 현저하게 낮아 최근 옵션에서 제외하는 추세”라며 “당분간 신차 등의 옵션에서도 제외될 것 같다. 다만, 이 기술을 완전히 포기한 것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쏘나타, K5, 아이오닉5 등에 탑재됐던 솔라루프.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낙엽, 흙먼지, 빗물 등 다양한 외부 조건에서도 패널 발전량에 손실이 거의 없다. [사진 현대차그룹]
실제 현대차그룹의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솔라루프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모습이다. 현대차 아이오닉5의 경우 솔라루프 옵션을 선택한 고객 비중이 5% 수준에 불과하다. 솔라루프 옵션이 최근 연식 변경된 신차들에서 사라지자 전기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생각보다 많이 안 팔렸구나”, “전기차에 어울리는 옵션이지만 가성비가 좋지 않았다”, “팔수록 적자가 났을 듯한 옵션” 등의 글이 게재됐다.
 
현재 현대차그룹이 국내 판매 중인 차량 중 솔라루프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모델은 G80 전동화 모델뿐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해당 모델 역시 연식변경 과정에서 솔라루프 옵션을 삭제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요즘 신축 아파트들은 주차 시설이 지하화된 곳이 대부분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100만원이 넘는 추가 비용으로 태양광 기술을 활용하겠다는 생각이 많지 않을 것”이라며 “비용 대비 효과를 체감하기까지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이런 점들이 소비자 외면으로 이어진 것 같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 상황만 놓고 보면 현대차그룹이 솔라루프 활용을 포기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태양광 기술을 포기한 것은 아니다. 기아는 올해 대형 SUV 전기차 모델인 EV9을 공개하면서 후드 부분에 솔라패널이 탑재된다고 밝혔다.
 
관련 기술 개발도 지속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6월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모빌리티용 차세대 태양전지 공동연구실 설립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공동연구실의 목표는 차량용 태양전지에 적합한 고효율 대면적 페로브스카이트-실리콘 탠덤 소자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연료효율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투다리, '제 16회 국회동심한마당’서 행사 진행

2엠게임, 모바일 기대작 ‘귀혼M’ 호평 속 원스토어 베타테스트 종료

3넷마블, 금융감독원 지정 재무 공시 우수기업 선정

4SOOP, 버추얼 스트리머 지원 확대 나선다

5유니티, 최신 기술 선보이는 ‘U Day Seoul’ 성료

6토스뱅크 ‘나눠모으기 통장’ 고객 100만 넘어

7티몬, ‘아야네오’ 신제품 ‘포켓 S’ 국내 단독 판매

8KB국민카드 “KB페이로 자산·소비 관리 다 하세요”

9메리츠화재, 반려동물 평균수명 20년 시대 맞아 캠페인 시작

실시간 뉴스

1투다리, '제 16회 국회동심한마당’서 행사 진행

2엠게임, 모바일 기대작 ‘귀혼M’ 호평 속 원스토어 베타테스트 종료

3넷마블, 금융감독원 지정 재무 공시 우수기업 선정

4SOOP, 버추얼 스트리머 지원 확대 나선다

5유니티, 최신 기술 선보이는 ‘U Day Seoul’ 성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