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위원장 초청 은행장 간담회 개최
김광수 협회장 “정부 정책 적극 협조”

간담회에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을 포함해 15개 사원은행의 행장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최근 은행권 현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경제 및 금융 현안에 대해 격의 없이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은행권에 효과적인 금융개혁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금융개혁 과정에서 업계 간 이해상충 문제, 새로운 업무수행에 따른 위험 관리 문제, 예컨대 은행이 어느 정도까지 새로운 업무를 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한 많은 논란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금융시장 불안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이런 논란 소지에 잘 대응하지 않으면 개혁의 추진 동력이 상실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예상되는 주요 이슈에 대해 소비자·이해관계자·국회·언론 등에 잘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작업을 업계와 연구소 등이 금융당국과 힘을 모으면 보다 속도감 있고 효과적인 금융개혁 추진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사고 방지를 위한 충실한 내부통제 제도 운영과 조직 문화 개선도 강조했다. 그는 “중요한 것은 최고경영진들이 ‘사고발생 방지와 소비자 우선’의 조직 문화를 심어 놓는 것”이라며 “‘사고발생 방지와 소비자 우선’의 문화 정착에 노력하고, 영업 현장에서 이런 문화가 정착돼 있는지 여부를 최고경영자가 직접 확인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김 회장은 “규제 개혁 추진 과정에서 은행권도 깊이 있는 논리를 개발하고 여러 이해관계자와 열린 자세로 소통하는 등 최선을 다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김 회장은 “리스크관리 강화와 내부통제 제고 필요성에 대한 금융위원장의 당부에 대해서도 깊이 공감하고 있다”며 “특히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은행의 자체적인 내부통제 강화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회장은 “금리·물가·환율상승 등으로 서민경제에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은행권은 새출발기금을 비롯한 정부 정책에 적극 협조할 뿐만 아니라 은행별 특성에 맞는 자율적인 금융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SG메디칼, BIO USA서 암 오가노이드 기반 항암 신약개발 플랫폼 공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성폭행 혐의' 前 NCT 태일, 1심서 실형 선고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갤 Z폴드·플립7' 22일 국내 판매 시작…'S펜' 왜 빠졌나[일문일답]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왓챠, CB 투자자가 회생절차 신청…"철회 요청, 협의 중"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1년 만에 매출 233% 상승한다는데...씨어스테크놀로지, 주목해야 할 까닭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