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일반
오늘 먹은 치킨에 투자해 볼까…‘치킨 ETN’ 17일 코스피 상장
- 교촌에프앤비·하림·한일사료 등 양계·치킨 산업에 투자

16일 한국거래소는 신한투자증권이 발행한 ‘신한 FnGuide 치킨 ETN’이 오는 17일 코스피에 상장한다고 밝혔다.
‘신한 FnGuide 치킨 ETN’은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산출하는 ‘FnGuide 치킨 지수’를 기초 지수로 삼는다. 이 지수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종목 중 양계, 사료 제조, 계육 가공· 유통 기업 등 치킨 산업과 관련이 높은 10개 종목을 포함한다.
유가증권시장에서 교촌에프앤비, 마니커,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팜스코가 포함된다. 코스닥 시장에선 하림, 한일사료, 마니커에프앤지, 푸드나무, 동우팜투테이블, 이지홀딩스 등이다.
ETN은 ETF(상장지수펀드)처럼 국내외 주가나 원자재, 금리 등 기초자산 가격 움직임에 따라 수익을 올리도록 설계된 상품이다. ETF처럼 거래소에 상장돼 쉽게 사고팔 수 있다. ETF는 자산운용사가 상장하지만 ETN은 증권사가 상장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발행 증권사가 파산하는 최악의 경우 투자자들이 원금을 잃을 수도 있다. 반면 ETN은 펀드 규제를 받는 ETF보다 상품 다변화에는 유리하다. 투자자들은 발행 회사의 재무건전성 관련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한국거래소는 “식생활 서구화로 1인당 닭고기 섭취가 증가하고, 1인 가구 증가·웰빙 열풍에 따라 닭고기로 만든 가정 간편식 수요도 함께 늘어나면서 치킨 산업의 성장성은 긍정적으로 전망된다”면서 “친숙한 치킨을 테마로 관련 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는 새로운 투자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다원 기자 daon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윤은혜, 주지훈·공유 두고 행복한 고민…“사심 있었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감개무량하다” 남보라, 오늘(10일) 결혼…박진주·김민영 축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정치 쿠데타" vs "신의 내팽개쳐"…국힘 내홍 점입가경(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주기적 감사인 지정이 되레 투자자 혼란 가중…“명확한 지침 필요”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韓 AI신약개발 진단]① K-신약 인공지능, 美와 격차 벌어지는 까닭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