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와 30㎎ 제제로 2개 제품 출시

톨비스정은 항이뇨 호르몬인 바소프레신의 작용을 막는 ‘톨밥탄’ 성분의 제품이다. 대원제약은 톨비스정을 15㎎와 30㎎ 제제 2개 종류로 출시했다. 가격은 각각 6539원, 6554원이다.
상염색체 우성 다낭성 신장병은 1000명당 1명 꼴로 발생하는 유전성 질환이다. 좌우 신장에 낭종이 발생해 신장 기능이 감소하게 된다. 신부전으로 이어져 고혈압이나 혈뇨, 복통, 복부 팽만 등 증상이 생길 수 있다.
톨비스정은 상염색체 우성 다낭성 신장병 환자에 낭종이 생성되는 것을 막고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억제한다. 말기 신부전으로 이어지는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는 설명이다.
대원제약은 톨비스정을 저나트륨혈증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바소프레신의 작용이 차단되면 전해질이 손실되지 않고 순수한 물을 소변으로 배출하게 돼 혈청 나트륨 농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저나트륨혈증은 우리 몸의 수분이 과다할 때 생기는 질환이다. 체액 균형이 깨져 두통이나 구역질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할 경우 뇌세포로 수분이 유입돼 정신 이상이나 의식 장애, 간질 발작 등 뇌 기능 장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대원제약 관계자는 “상염색체 우성 다낭성 신장병 환자들은 톨밥탄을 오랜 기간 복용해야 하는데, 톨비스정은 낮은 가격으로 환자들의 부담을 낮추고 치료 기회를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선모은 기자 suns@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내년 정비사업 ‘80조 수주전’…압구정·여의도·목동·성수 ‘격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주사이모 논란’ 입짧은햇님 구독자 이탈 계속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봉황기’ 다시 청와대로…李, 용산 대통령실 시대 마침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분리매각…최대 채권자 메리츠로 쏠리는 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AI신약개발 국내 최초 빅파마와 계약 체결한 갤럭스…베링거가 선택한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