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韓콘텐츠 수출액 ‘124억 달러’ 돌파했다...“사상 최대” [그래픽뉴스]
- 코로나19 확산·글로벌 경제위기 불구...“한류열풍 저력 발휘”
가전·이차전지 넘어 우리나라 대표 수출 품목으로 자리매김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1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에 따르면 당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24억5000만 달러로 전년도 119억2000만 달러 대비 4.4% 증가했다. 2021년 연평균 환율을 적용해 원화로 환산하면 수출액은 14조3천억원에 이른다.
문체부는 2021년 한류 동호회 인원이 1억5000만명을 넘어서는 등 세계적인 한류 열풍에 힘입어 사상 최대치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이는 가전(86억7000만 달러), 이차전지(86억7000만 달러), 전기차(69억9000만 달러), 디스플레이 패널(36억 달러) 등 주요 품목을 넘어서는 수치다.
또 지난해 한국수출입은행 발표에 따르면 K-콘텐츠 수출이 1억 달러 증가할 때 화장품, 식품 등 소비재 수출도 함께 1억8000만 달러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1년 콘텐츠산업 매출액 역시 137조5000억원으로 전년도 128조3000억원 대비 7.1% 증가했다.
콘텐츠산업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세계 경제 저성장 기조라는 위기에도 2021년 전체 산업(4.8%) 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 경기침체를 돌파할 주요 산업이 될 것이라 평가받는다.
반면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는 10만9천여 개로 전년 대비 9.1% 증가했지만, 종사자 수는 61만1천여 명으로 4.8% 감소했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올해 경제 상황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콘텐츠산업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콘텐츠산업 진흥과 수출 확대가 주요 국정과제인 만큼 콘텐츠 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당 통계는 문체부가 출판·만화·음악·애니메이션·광고·캐릭터·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등 8개 산업 사업체를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 결과와 한국콘텐츠진흥원·영화진흥위원회·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3개 기관이 각각 게임·영화·방송 산업을 조사한 결과를 인용해 집계됐으며, 이달 말 확정돼 전체 보고서로 발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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