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대우건설, 동부간선 지하화‧GTX-B 사실상 수주

동부간선 지하화 건설공사 4공구 설계심의 1위 선정
GTX-B 민자구간 우협대상자에 대우건설 컨소 지정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건설공사 4공구 위치도. [사진 대우건설]

[이코노미스트 박지윤 기자] 대우건설이 국내 초대형 인프라 사업 2건 입찰에서 실시설계적격자와 우선협상대상자로 올라가면서 사실상 수주를 확정지었다.

대우건설은 지난 12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4공구(재정구간)에 대해 진행한 기본설계기술제안 설계적격심의에서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1위를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동부간선도로지하화 4공구는 서울특별시 영동대로 학여울역 교차로에서 영동대교 남단에 이르는 구간으로 터널, 지하차도, 출입시설 및 지상구간 확장을 진행하는 공사다. 총 공사비는 3639억원 규모로 예상되며 2028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기본설계기술제안에서 1위를 함으로 대우건설은 수주 확정을 위한 9부 능선을 넘으며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는 설명이다. 향후 실시설계 시행 및 실시설계적격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계약을 진행하고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극심한 교통체증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 동부권의 교통흐름을 개선하는 핵심 사업으로 이번 4공구 사업은 현재 대우건설이 추진하고 있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구간과 연결해 서울 동부지역의 상습 교통 정체를 해소할 전망이다.

GTX-B노선 위치도. [사진 대우건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12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민간투자사업구간의 사업신청서 평가에서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GTX B노선 건설사업은 인천광역시 인천대입구역부터 마석에 이르는 총 82.7㎞의 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민자사업은 인천대입구역~서울 용산, 남양주 별내~마석에 이르는 총 62.8㎞를 신설 및 개량하는 사업이다. 민자사업구간 가운데 신설구간은 인천대입구역에서 서울 용산역까지 39.9㎞이며 남양주 별내~마석 구간은 기존 경춘선을 개량할 예정이다. 서울 용산역에서 상봉에 이르는 19.9㎞ 정도의 사업은 재정구간으로 향후 추진할 예정이다.

GTX-B 민자사업구간의 총 사업비는 2020년 12월 31일 기준 3조8421억원으로 추정된다. 대우건설은 GTX-A노선 참여에 이어 GTX-B 노선에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수도권광역급행철도사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게 됐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신한은행, 대우건설 등이 출자를 담당하고 대우건설을 시공주간사로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DL이앤씨 등 18개 건설사가 시공을 맡을 예정이다. 2024년 착공,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GTX B노선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이라는 초대형 인프라사업을 주도하며 국내 토목사업의 최강자로 자리잡을 예정”이라며 “두 사업의 빠른 진행과 완벽한 시공을 통해 향후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광역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엔화, 美 장기금리 오르자 1달러=157엔대 전반 하락 출발

2'억대 연봉 킹산직'은 넘사벽인가.. 빌런 전문 배우도 '서류 광탈' 왜?

3 박찬대 "한덕수 탄핵 절차 바로 개시할 것"

4하나금융그룹, 벤처기업협회와 ‘맞손’...“금융지원 인프라 강화”

5베트남우리은행, PB영업 특화채널 서사이공지점 신설

6비트코인, 9만2천달러대로 후퇴…"당분간 지속 될 것"

7온코닉테라퓨틱스,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中 3상 진입

8"그날 생각하면 온몸이…" 남편 찾다 하루아침에 체포될 위기

9'오늘 술이 달아' 전희정, 맞선 중에 "대학 때 남자친구들에게…" 무슨 사연?

실시간 뉴스

1엔화, 美 장기금리 오르자 1달러=157엔대 전반 하락 출발

2'억대 연봉 킹산직'은 넘사벽인가.. 빌런 전문 배우도 '서류 광탈' 왜?

3 박찬대 "한덕수 탄핵 절차 바로 개시할 것"

4하나금융그룹, 벤처기업협회와 ‘맞손’...“금융지원 인프라 강화”

5베트남우리은행, PB영업 특화채널 서사이공지점 신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