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알 수 없음’ 표시되던 고인 카카오톡 계정, 추모 공간으로 변화
- 카카오, 카카오톡 내 ‘추모 프로필’ 기능 도입
직계 가족 요청 시 전환…최대 10년 유지 가능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카카오톡 내 ‘추모 프로필’ 기능이 생겼다.
카카오는 자사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 내 고인을 애도하고 추억할 수 있는 기능인 ‘추모 프로필’을 도입했다고 17일 밝혔다. 고인의 휴대전화를 해지하거나 휴면 상태가 되더라도 카카오톡 프로필이 ‘(알 수 없음)’으로 변경되지 않는다. 프로필 공간에서 고인을 추모할 수 있도록 기능을 꾸렸다.
회사 측은 “기존에 고인이 된 이용자가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1년 뒤 휴면 탈퇴가 진행돼 카카오톡을 유지하기 어려웠다”며 “추모 프로필 기능 도입을 통해 고인이 된 지인들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추모 프로필은 직계 가족 요청 시 전환된다. 고인 프로필 사진 옆에 국화꽃 아이콘이 생성된다. 일대일 채팅방을 통해 추모 메시지도 보낼 수 있다. 전달된 메시지는 발신자만 확인이 가능하다.
추모 프로필로 전환되면 추모 메시지 보내기 외 선물·송금·보이스톡 등의 기능은 이용이 제한된다. 추모 프로필 전환이 되는 과정에서 고인의 개인정보나 대화 내역 정보들은 유가족을 포함해 다른 이에게는 제공되지 않으며, 추모 프로필 전환 전 사용자가 설정한 멀티 프로필 역시 유지된다.
추모 프로필 전환 시 고인의 카카오톡 내 모든 그룹 채팅방에는 ‘00님이 기억할 친구로 전환됐다’는 메시지와 함께 자동 나가기 처리가 진행된다. 친구 목록에선 고인의 이름 옆에 추모 아이콘이 표시돼 구분이 가능토록 했다. 추모 프로필 노출 여부는 설정을 통해 유가족이 결정할 수 있다.
추모 프로필의 유지 기간은 5년이다. 추가 연장 시 10년까지 유지가 가능하다. 연장 신청이 없으면 추모 프로필은 종료되고, 자동 탈퇴 처리가 진행된다. 다만 기존에 카카오톡을 탈퇴해 ‘알 수 없음’으로 전환된 고인의 계정의 경우는 추모 프로필 이용이 불가하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톡 이용자가 고인이 됐을 경우 가족 구성원들이 고인의 친구들에게 부고를 알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추모의 공간을 통해 함께 슬픔을 나눌 수 있도록 추모 프로필을 선보이게 됐다”고 전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MZ세대 공략" 뉴트리, 지노마스터 ‘Time to G’ 캠페인 온에어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키움 히어로즈, 프로야구 발전 저해 행위 중단하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영끌 후폭풍 무서워”…고가 아파트 포기하는 계약자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미분양에 발목 잡힌 대방이엔씨, 불어난 미수금에 차입 부담 과중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비보존, 비마약성 진통제 본격 판매…5년 내 매출 1000억 정조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