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서민 울리는 ‘난방비 폭탄’…가스공사 웃었다

연간 영업이익 2조원 근접…도시가스사 주가도 ‘폭등’

서울 시내 한 아파트 우편함에 관리비 고지서가 꽂혀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이른바 ‘난방비 폭탄’에 서민들의 가스요금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LNG(액화천연가스) 도매 사업을 영위하는 공기업인 한국가스공사가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2조원에 근접한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해 말 기준 가스공사의 미수금이 약 9조원에 육박해 올해 2분기 가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데, 가스요금 부담에 시달리는 서민들은 “가스요금 인상으로 공기업만 이득을 보는 것 아니냐”는 불만을 표출한다. 일단 정부는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한 가스요금 할인액을 늘리는 등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26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이날 기준 가스공사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5226억원으로 집계됐다. 가스공사의 지난해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1조3454억원이다. 증권사 전망치대로 실적을 기록할 경우, 연간 영업이익은 2조원에 근접할 것으로 보인다. 증권업계 등에선 “정부가 가스공사의 미수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스요금 인상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 만큼, 가스공사도 안정적으로 수익을 실현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실제 정부는 올해 2분기 가스요금 인상을 검토 중이다. 올해 1분기에는 겨울철 난방 수요 급증 등을 고려해 가스요금을 동결하기로 했지만, 2분기엔 요금 인상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해 말 가스공사 적자 누적, 에너지 절약 유도 등을 이유로 “가스요금을 1분기 지나고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월 25일 “가스공사 미수금이 9조원 정도 누적됐다”며 “가스요금을 원가에 맞춰 현실화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미수금은 LNG 원가를 국내 도매요금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가스공사가 떠안아야 하는 일종의 손실금으로 인식된다. 글로벌 LNG 가격 급등에도 가계 부담 가중 등을 감안해 LNG 도매요금을 동결할 경우 미수금이 발생한다. 가스공사는 “LNG 도매요금의 대부분은 원료비로, 원료비는 국제유가 및 환율에 연동돼 있어 유가‧환율 변동이 도매요금 수준을 결정한다”고 설명한다. 도매요금은 원료비와 가스공사 공급비용으로 구성된다. 공급비용은 산업부의 LNG 도매요금 심의위원회 심의 및 기재부 장관 협의를 거쳐 산업부 장관의 승인을 통해 산정된다. 

“이익률 변동 없다는데”…삼천리 주가 1년 새 5배 올라 

실제 소비자가 부담하는 가스 소매요금은 도매요금과 소매 도시가스사의 공급비용을 합한 금액이다. 도시가스사의 공급비용은 시‧도 물가대책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시‧도지사의 승인 후 확정된다. 가스공사와 소매 도시가스사들은 요금 인상으로 이익이 증가한다는 지적에 “원료비는 유가‧환율과 연동돼 있고, 공급비용은 정부나 지자체 승인을 받아야 하므로 가스요금 인상으로 수익성이 높아지는 구조가 아니다”고 하소연한다. 

그러나 시장의 인식은 다르다. 수익성 변동은 없다는 설명이 무색할 정도다. 국내 주요 도시가스사 주가는 최근 1년 새 급등했다.

삼천리 주가는 지난해 1월 9만원 수준에서 26일 현재 46만원까지 올랐고, 지난해 1월 17만원 안팎에서 움직이던 서울가스 주가는 26일 기준 47만원까지 뛴 상태다. 주택용 도시가스 요금이 네 차례 인상된 지난해에 도시가스사 기업가치도 수직 상승했다. 다만 가스공사 주가는 지난해 3월 4만8000원까지 올랐지만, 26일 3만4000원에 머물러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삼성자산, 한미일 분리과세 부동산 ETF 시리즈 600억 돌파

2이수형·김종화 한은 금통위원 취임…“엄중한 대내외 상황 무거운 책임감”

3삼성SDS 1분기 영업이익 2259억원…전년比 16.2%↑

4네오위즈 인기 모바일게임 ‘고양이와 스프’, 중국 정식 출시

5‘세계 3대 시장’ 인도 방문한 정의선 회장…”“인도권역은 현대차그룹의 성장에 큰 기여”

6 메모리 ‘봄’…SK하이닉스 1Q 매출 12조4296억, 영업이익 2조8860억

7넷마블의 비밀병기 ‘아스달 연대기’…IP 저력 보여줄까

8GS25, 오양주로 빚은 한정판 막걸리 업계 최초 출시

9편의점서 금테크… CU, 1g 카드형 골드 이틀 만에 완판

실시간 뉴스

1삼성자산, 한미일 분리과세 부동산 ETF 시리즈 600억 돌파

2이수형·김종화 한은 금통위원 취임…“엄중한 대내외 상황 무거운 책임감”

3삼성SDS 1분기 영업이익 2259억원…전년比 16.2%↑

4네오위즈 인기 모바일게임 ‘고양이와 스프’, 중국 정식 출시

5‘세계 3대 시장’ 인도 방문한 정의선 회장…”“인도권역은 현대차그룹의 성장에 큰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