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이전하니 광양이?…포스코홀딩스 난감한 이유[이코노Y]
정비 자회사 설립 두고 온도차…“협의” vs “재검토”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포스코홀딩스가 본점 소재지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이전하기로 확정한 가운데, 광양 지역에선 포스코홀딩스에 대한 불만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광양에선 “포스코그룹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 출범 과정에서 광양 지역이 철저히 배제된 만큼, 광양 지역과의 상생 행보에 나서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포항과 광양 지역은 포스코의 정비 자회사 설립과 관련해서도 묘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포항은 “협의체 구성을 통해 지역 업체의 의견을 수렴해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는 반면, 광양은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 입장에선 특정 지역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는 난감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포항에만 제철소 있나…포스코퓨처엠 광양 이전”
18일 철강업계 등에 따르면 광양시의회와 광양 지역 시민단체 등은 전날 집회를 열어 포스코에 지역 상생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포스코홀딩스 본점 소재지 포항 이전, 정비 자회사 설립 등에 대해 반발하며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가진 이후 지속적으로 포스코에 상생 방안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당시 기자회견에서 광양시의회는 “광양 시민들은 생존권, 건강권의 위험을 감내하면서 포스코를 응원했는데, 지주사(포스코홀딩스) 출범 과정에서 광양 시민을 철저히 배제했다”고 주장했다. 광양시의회와 광양시, 광양 지역 시민단체들은 포스코홀딩스의 본점 소재지 포항 이전 과정에서 광양 지역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포스코홀딩스 출범 이후 포항 지역에선 본사 포항 이전에 대한 목소리가 거셌는데, 결국 올해 정기 주주총회에서 포항 이전이 확정됐다. 3월 17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포스코홀딩스 정기 주주총회에서 본점 소재지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이전하는 등의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이 원안대로 가결된 것이다. 이에 광양시는 같은 달 29일 입장문을 내고 “포스코퓨처엠(옛 포스코케미칼)의 광양 이전”을 요구하고 나섰다. 광양시는 “포스코홀딩스가 포항으로 이전하면 포스코 본사와 포스코퓨처엠 등 포스코 3개 핵심 기관이 포항에 자리 잡게 된다”며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에서 지난 1년간 주 의제로 논의된 포스코퓨처엠의 광양 이전이 조속히 이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대 제철소 지역 상생 요구에 ‘혼란’
광양 지역에선 포스코퓨처엠 본사 이전, 정비 자회사 설립 재검토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 포항 지역에선 정비 자회사 설립과 관련해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비 자회사 설립으로 지역 업체들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들 업체의 의견을 수렴해 자회사를 설립해야 한다는 취지다. 광양제철소가 있는 광양에선 “재검토”를, 포항제철소가 있는 포항에선 “협의체 구성”을 요구하고 있는 셈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포스코 입장에선 양대 제철소가 위치한 포항과 광양 지역의 목소리를 외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문제는 포항과 광양의 입장에 미묘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포스코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특정 지역의 의견을 수용한 것처럼 비춰질 수 있어 난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지난달 20일 “포항과 광양 지역에 제철 공정 단위별로 복수의 기계·전기 분야 정비 자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기존 협력사 중에 희망하는 경우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에 참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회사 직원은 공개채용 절차를 통해 모집하고 현재 해당 정비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협력사 직원의 경우 포스코 정비 자회사 직원으로 우선 채용한다는 방침”이라고 했다. 지역 업체와 근로자에게 기회를 먼저 제공한다는 취지다. 포스코는 정비 자회사 설립 이유에 대해 “글로벌 주요 철강사들도 설비 장애 없이 안정적으로 조업하기 위해 정비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다”며 “매년 설비 엔지니어링 기술력, 설비 관리 역량 강화 등 정비 전문성 확보를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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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에만 제철소 있나…포스코퓨처엠 광양 이전”
18일 철강업계 등에 따르면 광양시의회와 광양 지역 시민단체 등은 전날 집회를 열어 포스코에 지역 상생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포스코홀딩스 본점 소재지 포항 이전, 정비 자회사 설립 등에 대해 반발하며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가진 이후 지속적으로 포스코에 상생 방안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당시 기자회견에서 광양시의회는 “광양 시민들은 생존권, 건강권의 위험을 감내하면서 포스코를 응원했는데, 지주사(포스코홀딩스) 출범 과정에서 광양 시민을 철저히 배제했다”고 주장했다. 광양시의회와 광양시, 광양 지역 시민단체들은 포스코홀딩스의 본점 소재지 포항 이전 과정에서 광양 지역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포스코홀딩스 출범 이후 포항 지역에선 본사 포항 이전에 대한 목소리가 거셌는데, 결국 올해 정기 주주총회에서 포항 이전이 확정됐다. 3월 17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포스코홀딩스 정기 주주총회에서 본점 소재지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이전하는 등의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이 원안대로 가결된 것이다. 이에 광양시는 같은 달 29일 입장문을 내고 “포스코퓨처엠(옛 포스코케미칼)의 광양 이전”을 요구하고 나섰다. 광양시는 “포스코홀딩스가 포항으로 이전하면 포스코 본사와 포스코퓨처엠 등 포스코 3개 핵심 기관이 포항에 자리 잡게 된다”며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에서 지난 1년간 주 의제로 논의된 포스코퓨처엠의 광양 이전이 조속히 이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대 제철소 지역 상생 요구에 ‘혼란’
광양 지역에선 포스코퓨처엠 본사 이전, 정비 자회사 설립 재검토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 포항 지역에선 정비 자회사 설립과 관련해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비 자회사 설립으로 지역 업체들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들 업체의 의견을 수렴해 자회사를 설립해야 한다는 취지다. 광양제철소가 있는 광양에선 “재검토”를, 포항제철소가 있는 포항에선 “협의체 구성”을 요구하고 있는 셈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포스코 입장에선 양대 제철소가 위치한 포항과 광양 지역의 목소리를 외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문제는 포항과 광양의 입장에 미묘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포스코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특정 지역의 의견을 수용한 것처럼 비춰질 수 있어 난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지난달 20일 “포항과 광양 지역에 제철 공정 단위별로 복수의 기계·전기 분야 정비 자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기존 협력사 중에 희망하는 경우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에 참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회사 직원은 공개채용 절차를 통해 모집하고 현재 해당 정비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협력사 직원의 경우 포스코 정비 자회사 직원으로 우선 채용한다는 방침”이라고 했다. 지역 업체와 근로자에게 기회를 먼저 제공한다는 취지다. 포스코는 정비 자회사 설립 이유에 대해 “글로벌 주요 철강사들도 설비 장애 없이 안정적으로 조업하기 위해 정비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다”며 “매년 설비 엔지니어링 기술력, 설비 관리 역량 강화 등 정비 전문성 확보를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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