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오피스텔 수익률, 전월세 전환율 최고치…신규 분양 ‘빌리브 에이센트’ 각광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최근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깡통전세 등 이슈가 많아지면서 월세 수요가 많아졌다. 이러한 상황 속 오피스텔 수익률, 전월세 전환율이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12월 기준 오피스텔 수익률, 전월세 전환율은 각각 4.84%, 5.44%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현재 전세시장 분위기가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오피스텔 전세가격지수는 지난해 7월 이후 12월까지 5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이는 지난해 7월(104.31) 최고치를 기록한 것에 비하면 올해 2월(102.41)에는 약 1.9p 떨어진 수치다.

반면 월세화는 더욱 가속될 전망이다. 여전히 전세 대출 심사는 까다로운 데다 올해 1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0.25%p) 인상을 단행한 만큼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이 더욱 높아지고 있어서다.

이렇다 보니 오피스텔 투자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지난해 말 정부가 다주택자 관련 규제를 대거 풀어냈기 때문이다. 취득세율의 경우 기존 조정대상지역 내 2주택자에게 적용되는 8%의 세율이 1주택자와 동일한 1∼3%로 줄어들었고, 3주택자 이상은 12%에서 6%로 낮아졌다. 또한 양도소득세 중과 배제도 2024년 5월까지 1년 더 연장된다. 60~70%의 세율을 적용했던 단기 양도세율은 1년 미만 45%, 1년 이상은 기본세율(6~45%)만 적용키로 했다.

이러한 상황에 수익률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실제 전국 오피스텔 수익률은 2021년 11월 이후 현재까지 하락없이 보합, 상승만을 기록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공급되고 있는 오피스텔 설계 트렌드가 주거 대체제, 주거형인 만큼 수요는 더욱 탄탄해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오피스텔 규제 완화로 진입장벽이 낮아진데다, 안정적인 수익 창출도 기대해 볼 수 있는 만큼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첫 GTX인 A노선이 지날 서울 은평구 연신내역 초역세권에서 ‘빌리브 에이센트’가 5월 12일 견본주택을 오픈할 예정으로 주목된다. 

빌리브 에이센트는 서울 은평구 불광동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5층~지상 24층, 전용면적 49㎡~84㎡, 총 492세대/실 규모로 조성된다. 빌리브 에이센트는 전 타입에 높은 층고(2.5m)를 적용하며, 각 층에 가구당 창고 제공(101동은 지하층 설치예정), 4베이 특화 설계 및 듀얼웨이 혁신 평면(84㎡타입), 프리미엄 주방가전과 전 실 천장형 시스템 에어컨이 무상으로 제공된다. 단지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는 대규모 상업시설인 ‘빌리브 에이센트 더 플레이스’도 함께 조성된다.

풍부한 개발호재도 품고 있다. 단지 앞 연신내역에는 GTX-A노선이 2024년 부분 개통될 예정으로 서울 지하철 3, 6호선까지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향후 GTX-A노선 전 구간 개통이 완료되면 연신내에서 삼성역까지 9분 만에 도달이 가능해, 강남을 옆 동네 수준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특히 GTX-A노선의 서울 내 역사는 단 4개에 불과한 데다, 서울역과 삼성역의 경우 주거 상품이 들어설 자리가 거의 없는 만큼 초역세권 입지를 갖춘 주거상품 빌리브 에이센트는 높은 희소가치를 지닐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연신내역세권 일대를 개발하는 대규모 사업인 연신내 지구단위계획을 비롯해, 연신내역 인근 서울 혁신파크 부지에 최고 60층에 달하는 코엑스급 이상의 융복합시설 조성 등 풍부한 개발호재가 계획돼 있다.

빌리브 에이센트는 탁월한 입지여건도 자랑한다. 서울 연천초를 비롯해 선일초, 예일초 등이 가까우며 구산역~연신내역학원가, 은평구청~녹번역 학원가, 은평 구립도서관, 구립 구산동 도서관마을 등 교육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어 자녀 교육 걱정도 없다. 요즘은 학부모가 맞벌이인 경우가 많아 자녀교육과 관련해 다양한 시설들이 잘 갖춰진 빌리브 에이센트에 학부모들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단지 주변으로 로데오거리 및 연서시장이 위치해 있으며, 인근 NC백화점 불광점, 롯데몰 은평점, 이마트 은평점, 스타필드 고양과 함께 청구성심병원,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등 여러 생활 인프라를 가깝게 누릴 수 있다. 특히 빌리브 에이센트 상업시설 내에 메가박스(8개관, 1000석 이상 규모)가 입점 될 예정이라 문화 생활을 즐기기 편리할 전망이다.

한편, 빌리브 에이센트의 견본주택은 서울 은평구 수색로 일원에 위치해 있다. 견본주택은 디지털 디자인 회사인 디스트릭트와 협업해 몰입형 미디어 아트관을 적용한 이색 견본주택으로 꾸며진다. 스탬프 투어(단계별 미션 완료 시 사은품 증정), 방문객 경품 행사, 인생A컷 포토존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주유소 기름값 내림세…휘발유 가격 7주 만에 내려

2정부, 법원에 '의대증원' 자료 49건 제출…내주 집행정지 결정

3홍천서 올해 첫 진드기 SFTS 사망자 발생

4비트코인, 전일 대비 3.2%↓…6만 달러 위태

5대주주 주식 양도차익, 1인당 평균 13억 넘어

6코로나19 수혜 기업, 엔데믹 탈출구 마련은 언제

7라인 사태에 네이버·라인 직원 동요…“일자리 잃나”

8코로나19 백신 개발 속속 중단…자금 확보도 난항

9“힐링 충전 ‘必 리필’…니도 가자, 필리핀 엘니도”

실시간 뉴스

1주유소 기름값 내림세…휘발유 가격 7주 만에 내려

2정부, 법원에 '의대증원' 자료 49건 제출…내주 집행정지 결정

3홍천서 올해 첫 진드기 SFTS 사망자 발생

4비트코인, 전일 대비 3.2%↓…6만 달러 위태

5대주주 주식 양도차익, 1인당 평균 13억 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