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부산롯데타워 건설사업 본격화…높이 340m 설계변경 완료
- 이르면 8월 착공, 2026년 상반기 완공 예정

[이코노미스트 박지윤 기자] 롯데쇼핑이 부산롯데타워 설계변경 허가를 받으면서 이르면 오는 8월 착공에 들어갈 전망이다.
부산시는 부산롯데타워의 도시계획사업 실시계획을 변경하고 설계변경을 허가했다고 18일 밝혔다.
롯데쇼핑은 조만간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유해위험방지계획서를 제출하고 약 2개월간 심의와 승인 절차를 거쳐 오는 8월 중순 착공할 계획이다. 롯데쇼핑은 오는 2026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부산롯데타워는 부산 중구 옛 부산시청 터에 들어설 예정이다. 당초 2000년 107층, 높이 428m 규모로 건축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사업성 확보 방안 등을 두고 장기간 사업이 표류하면서 2019년에는 공중수목원을 갖춘 56층(300m) 규모로 계획을 축소하기도 했다.
2020년에는 부산시 경관심의위원회에서 재심 결정을 받으면서 다시 사업에 제동이 걸리는 듯 했다. 롯데쇼핑이 지난해 부산롯데타워의 높이를 67층, 340m로 올리고 배가 달릴 때 뱃머리에 이는 파도(선수파) 모양으로 디자인을 변경해 경관심의와 건축심의를 받았고, 도시계획사업 실시계획과 설계 변경 절차를 통과하면서 사업이 다시 본궤도에 올랐다.
롯데쇼핑은 부산롯데타워 위쪽 10개 층에는 전망대, 아트 갤러리 등을 조성하고 중간 2개 층에는 스카이라운지, 익스트림 스포츠 시설, 스카이 워크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래쪽 11개 층에는 쇼핑몰과 체험시설, 푸드홀 등을 구성할 방침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제테마 ‘ASLS Tokyo 2025’ 참가...“일본 시장 적극 공략할 것”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권은비, 올해 워터밤 '찢었다'..직캠 인기 치솟아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공원 산책하던 시민 습격한 오소리…`캣맘 탓` 지적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한산한 회사채 시장… 7년물 발행하는 HD현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유럽 동정적 사용은 ‘효과 입증’ 필수…젬백스, 알츠하이머 임상2상 성공 청신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