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2분기 경제성장률 0.6%…역성장 피했지만 수출·입 부진 여전
- 1분기 이어 연속 상승 전환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전분기와 동일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이 0.6%(전분기 대비) 성장했다. 지난해 4분기 0.4% 역성장을 기록한 이후 1분기에 0.3% 오른 뒤 성장세를 이어갔다.
한국은행은 올해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속보치)이 전분기 대비 0.6%로 집계됐다고 25일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0.9% 성장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GDP 성장률이 0.4% 역성장을 기록한 바 있다. 이는 코로나19 여파가 본격화했던 2020년 2분기(-3.0%) 이후 10분기 만이었다.
이후 올해 1분기에 경제성장률이 0.3%를 기록하면서 다시 성장세로 돌아섰고, 2분기에 성장률이 더 높아졌다.
부문별로 보면, 민간소비는 재화 소비가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지만 서비스(음식숙박 등) 소비가 줄어들어 0.1% 감소했다.
정부소비는 건강보험급여 등 사회보장현물수혜가 줄어 1.9% 감소했다. 건설투자는 토목건설을 중심으로 0.3% 줄었다.
수출은 반도체, 자동차 등이 늘었으나 석유제품, 운수서비스 등이 줄어 1.8% 감소했고, 수입은 원유, 천연가스 등을 중심으로 4.2% 줄었다.
업종별로는 농림어업은 재배업을 중심으로 5.5% 증가했고 제조업은 컴퓨터·전자·광학기기 등이 늘어 2.8% 증가했다.
건설업은 토목건설을 중심으로 3.4% 감소했고, 서비스업은 도소매 및 숙박음식업 등이 줄었으나 운수업 등이 늘어 0.2% 확대됐다.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실질 국내총생산(0.6%) 증가에도 불구하고 교역조건 악화로 전분기 수준(0.0%)을 유지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기본대출' 다시 꺼내든 이재명…금융권 "리스크 부담은 누가 지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노정의 배현성 결별 암시? "관심 있는 선배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다이아 목걸이에 돈다발…檢, `尹 부부-건진 커넥션` 정조준(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SK실트론, PEF들 눈치싸움…국적·업황 리스크에 '셈법 복잡'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코스닥 상승 이끈 비만 테마주의 힘…천당·지옥 오간 오름[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