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슈
“교사 극단선택, 타직종보다 높다는 근거있나” 카이스트 교수 2차 가해 논란
- 이병태 교수 “직종 무관하게 극단적 선택 한다”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대 교수는 지난달 3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사회적 문제를 가려서 듣는 비판적 사고’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올렸다.
이병태 교수는 “교사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무도한 태도가 원인이고 이게 사회적 문제라면 우리는 교사들의 자살이 다른 직종보다 높다는 증거가 필요하다”며 “모든 직종의 사람들이 자살을 한다. 즉, 직종과 상관없이 사람들은 어떤 심리 상태에 이르면 자살이라는 지극히 예외적인 선택을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교사가 다른 직종보다 극단적 선택을 많이 한다는 증거가 있다면 (서이초 사건의) 사회적 원인이 ‘교권 붕괴’라는 호들갑이 이해가 되지만 이 죽음이 다른 사례들과 다르다는 증거가 있느냐”고 반문하면서 “정치권과 이해집단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가짜 사회문제를 만들어 낸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보도에 따르면 자진(自盡)한 교사는 특정 학생이나 학부모의 문제로 죽는다는 억울함을 호소한 유언을 남긴 것이 없다고 하는데, 왜 이런 위험한 단정들을 하냐”고 반문했다.
논란이 일자 이 교수는 “죄송하다, SNS를 접겠다”는 글을 올린 상태다.
서울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이 학교 1학년 담임이던 A씨(24)가 지난달 18일 오전 학교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타살 정황이 없어 경찰은 A씨가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중국인 몰려온다" 들썩…'130% 폭등' 이 종목, 더 간다?[주톡피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박시후, 불륜 만남 주선 의혹…입장 밝혔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 美투자 압박 속…삼성, 테슬라 이어 애플 뚫었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3년간 배당 늘린다더니…고려아연, 중간배당 생략한 배경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대규모 기술수출에도 주가 원점 바이오벤처들…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