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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시 주요 관광지에 ‘자율주행차’ 도입

롯데정보통신·에스유엠 컨소시엄, 강릉시와 계약서 체결
주요 관광지 잇는 32km에 2026년 12월까지 구축 목표

롯데정보통신·에스유엠 컨소시엄은 강릉시 주요 관광지를 잇는 약 32km 구간에 관광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사진 롯데정보통신]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강릉시 주요 관광지에 자율주행 서비스가 도입된다.

롯데정보통신·에스유엠 컨소시엄은 강릉시 주요 관광지를 잇는 약 32km 구간에 관광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2026년 12월까지 자율주행 서비스 도입이 목표다. 컨소시엄은 지난 7월 26일 강릉시와 관련 계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구체화하고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2021년 6월 자율주행법 개정 이후 국내 최초로 국토교통부로부터 B형 자율주행셔틀 임시운행허가를 승인받았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기준 레벨4 수준인 운전석 없는 15인승 차량을 통해 임시운행허가를 받았다.

회사는 약 약 3년간 강릉시·세종시·순천시 등 다양한 지자체의 시내 도로를 누적 1만5000km 이상 주행하며 운영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다. 회사 측은 “해당 지자체 시민들과 관광객에게 편리하고 흥미로운 이동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속해 주행 기술과 안전성을 강화하며 사업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고 전했다.

롯데정보통신은 운전석이 없는 셔틀 형태인 B형 자율주행차를 운영한다. 에스유엠은 기존 차를 개조한 A형 자율주행차를 확보했다. 양측은 강릉시 관광형 자율주행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서비스 품질과 안전성을 더욱 개선한 다양한 형태의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정보통신의 자율주행 관제시스템을 통해 일원화된 자율차 예약·호출 및 운행정보 제공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이번 사업의 주요 운행노선은 A노선(강릉역-강문), A-1노선(올림픽-강문), B노선(오죽헌-강문), C노선(안목-강문)이다. 2024년부터는 기존 노선(편도 약 18km)에서 이용자 편의성을 고려, 신규 노선(약 14km)을 추가 확대할 예정이다.

롯데정보통신은 2022년부터 현재까지 주요 강릉의 주요 관광지인 올림픽파크에서 강문해변(초당마을)까지 약 8km의 문화관광노선에 자율주행셔틀을 매일 운행해 오고 있다. ITS세계총회 개최도시로 선정된 강릉시는 현재 첨단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 도시의 구축을 추진 중이다. 롯데정보통신은 강릉시의 이런 목표를 달성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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