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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제네시스 전기차, 獨 전문지 비교평가서 1·2위

종합 1위 EV6 GT, 경쟁 모델과 50점 차 ‘압도적’

기아 EV6 GT.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기아 EV6 GT와 제네시스 GV60이 독일 자동차 전문 매거진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가 실시한 전기차 비교평가에서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는 평가다.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는 아우토 빌트, 아우토 자이퉁과 함께 독일 3대 자동차 매거진 중 하나로, 독일은 물론 유럽 전역의 소비자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는 매체다.

24일 완성차업계 등에 따르면 이번 비교평가는 EV6 GT를 포함, GV60 스포츠 플러스, 포드 머스탱 마하-E GT 등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3개 모델의 고성능 트림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 항목은 ▲바디 ▲안전성 ▲편의성 ▲파워트레인 ▲주행 거동 ▲친환경성 ▲비용 등 7가지다. 

EV6 GT는 모든 평가 항목에서 준수한 평가를 받으며 총점 602점을 기록해 GV60(586점), 머스탱 마하-E(552점)를 제치고 종합 1위를 차지했다. 특히 EV6 GT와 GV60은 머스탱 마하-E를 각각 50점 차, 34점 차로 누르며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EV6 GT는 핸들링, 주행 다이내믹 등과 관련된 주행 거동 항목에서 95점을 받아 GV60의 78점, 머스탱 마하-E의 85점에 크게 앞섰다. 뛰어난 성능에도 합리적인 가격과 보증 조건을 갖춘 점도 높게 평가받았다.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는 “EV6 GT는 재미있고 빠르게 달리면서도 안정적으로 코너링할 수 있는 차량”이라며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뛰어나고 긴 보증기간과 800볼트(V) 초급속 충전 시스템의 우수성 덕분에 재판매 가치도 높을 것”이라고 호평했다.

제네시스 GV60.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GV60은 7가지 평가 항목 중 실내 공간, 다용도성 및 기능성 등을 평가하는 바디 항목과 가속력, 출력 지속성 등을 평가하는 파워트레인 항목에서 EV6 GT에 근소하게 앞서며 최고점을 기록했다.

또한 승차감과 정숙성, 편의 사양과 관련된 편의성 항목에서도 비교 차량 중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는 “GV60은 센터콘솔에 위치한 다이얼 타입의 인포테인먼트 조작계가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편리하다”며 “차원이 다른 편안함을 제공하는 서스펜션과 고급스러운 실내 디자인도 매력적”이라고 평가했다. 

EV6와 GV60은 해외에서 꾸준히 호평받는 모델이다. EV6는 지난해 2월 한국 브랜드 최초로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했고, 올해 4월 ‘2023 월드카 어워즈’에서는 GT 모델이 ‘2023 세계 고성능 자동차’에 이름을 올렸다.

EV6는 지난 7월 아우토 빌트의 전기차 비교평가에서 스코다 엔야크 쿠페, 닛산 아리야 등 경쟁 모델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으며, 지난해 10월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 비교평가에서는 GT-라인으로 아우디 Q4 e-트론에 승리한 바 있다.

GV60은 지난해 11월 ‘2023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을 수상했으며, 카앤드라이버, 왓카 등 글로벌 매체로부터 호평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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