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스팀 공급 분리로 탄소 감축 ‘속도’
“탄소 배출량 연 5400톤 감축… 32억원 비용 절감”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SK이노베이션은 울산 콤플렉스(이하 울산CLX)가 외항 부두에서 사용되는 스팀(증기) 공급 라인을 이원화해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데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울산CLX는 스팀 공급 분리로 외항 부두의 스팀 사용량을 13% 줄여 탄소 배출량을 연간 5400톤 줄일 수 있게 됐다. 스팀은 석유화학 공정 전반에 필요한 전기, 용수 등의 동력 중 하나다. 보일러에서 연료를 연소시켜 생산한다.
외항 부두는 울산CLX에서 생산된 석유화학 제품을 국내외로 출하하는 부두 시설이다. 제품을 저장하는 저장 탱크 지역과 유조선이 접안하는 대형 부두로 구성된다. 석유화학 제품이 일정한 온도에서 보관 및 이동되도록 스팀을 지속 공급해야 한다.
울산CLX는 외항 부두와 저장 탱크가 함께 쓰던 스팀 공급 라인을 별도로 나눴다. 두 곳에 연결된 스팀 공급 라인을 분리하면서, 보일러에서 외항 부두까지 5㎞가 넘는 거리를 이송할 때 발생했던 열 손실을 최소화했다는 게 SK이노베이션 측의 설명이다. 저장 탱크 지역은 보일러 스팀을, 대형 부두에는 울산CLX 인근 외부업체에서 확보한 스팀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울산CLX는 스팀 사용량을 이전보다 13% 줄였으며 연간 32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도 거뒀다. 또한 장거리 스팀 이송 물량을 줄이면서 운영 안정성도 높였다.
울산CLX 관계자는 “이번 스팀 분리 공급에 따른 탄소 배출량 감축은 최소한의 설비 개선으로 이뤄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공정 효율화를 통해 SK이노베이션 계열의 탄소 감축 노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울산CLX는 스팀 공급 분리로 외항 부두의 스팀 사용량을 13% 줄여 탄소 배출량을 연간 5400톤 줄일 수 있게 됐다. 스팀은 석유화학 공정 전반에 필요한 전기, 용수 등의 동력 중 하나다. 보일러에서 연료를 연소시켜 생산한다.
외항 부두는 울산CLX에서 생산된 석유화학 제품을 국내외로 출하하는 부두 시설이다. 제품을 저장하는 저장 탱크 지역과 유조선이 접안하는 대형 부두로 구성된다. 석유화학 제품이 일정한 온도에서 보관 및 이동되도록 스팀을 지속 공급해야 한다.
울산CLX는 외항 부두와 저장 탱크가 함께 쓰던 스팀 공급 라인을 별도로 나눴다. 두 곳에 연결된 스팀 공급 라인을 분리하면서, 보일러에서 외항 부두까지 5㎞가 넘는 거리를 이송할 때 발생했던 열 손실을 최소화했다는 게 SK이노베이션 측의 설명이다. 저장 탱크 지역은 보일러 스팀을, 대형 부두에는 울산CLX 인근 외부업체에서 확보한 스팀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울산CLX는 스팀 사용량을 이전보다 13% 줄였으며 연간 32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도 거뒀다. 또한 장거리 스팀 이송 물량을 줄이면서 운영 안정성도 높였다.
울산CLX 관계자는 “이번 스팀 분리 공급에 따른 탄소 배출량 감축은 최소한의 설비 개선으로 이뤄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공정 효율화를 통해 SK이노베이션 계열의 탄소 감축 노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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