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E클래스 잊어라...BMW, 뉴 5시리즈 세계 최초 韓 출시
전 세계 800만대 이상 팔린 프리미엄 세단의 정석
한국 시장 중요성 반영해 전 세계 최초로 국내 출시
내연기관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본으로 장착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1972년 데뷔 후 전 세계에서 800만대 이상 팔린 BMW의 대표 모델 5시리즈가 독보적 디자인, 디지털 혁신을 담은 차세대 프리미엄 세단으로 다시 태어났다.
5일 BMW코리아에 따르면 뉴 5시리즈는 이날 전 세계 최초로 한국 시장에 출시됐다. BMW 본사는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한국은 중국을 제외한 5시리즈 판매 1위 국가다.
뉴 5시리즈는 2017년 이후 6년 만에 완전변경된 8세대 모델이다. 독보적인 디자인, 스포티함과 편안함이 완벽히 공존하는 주행감각, 혁신적인 편의사양 및 첨단 디지털 서비스 등을 균형감 있게 갖췄다는 게 BMW코리아 측 설명이다.
뉴 5시리즈의 차체는 이전 세대와 비교해 길이 95mm, 너비 30mm, 높이 35mm가 증가했다. 앞뒤 축간 거리(휠베이스)도 20mm 길어져 동급 차량 대비 가장 큰 실내외 공간을 자랑한다.
전면 디자인은 BMW를 대표하는 트윈 헤드라이트와 BMW 키드니 그릴 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날렵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실내에는 5시리즈 최초로 완전 비건 소재가 적용됐다. BMW 특유의 운전자 중심 철학을 재해석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도 탑재됐다. 스티어링 휠(운전대) 뒤에 위치한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가 완전히 디지털화된 스크린을 구성한다.
뉴 5시리즈 모든 내연기관 모델에는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신형 BMW 그룹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모듈러 엔진이 탑재된다. 해당 기술은 강한 힘과 우수한 회생제동 효율을 바탕으로 연료 소모량 최소화, 승차감 개선 등에 기여한다. 추월이나 출발 가속 시 상황에 따라 순간적으로 11마력을 추가 발휘한다. 정속 주행 중에는 엔진을 보조해 연료 효율까지 높인다.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이나 탄력 주행 기능 사용 시에는 재시동 시 진동을 최소화한다.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이 장착되는 BMW 뉴 520i는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31.6kg·m를 발휘한다. 뉴 530i는 최고출력 258마력, 최대토크 40.8 kg·m의 힘을 낸다. 4기통 디젤 엔진이 탑재되는 뉴 523d의 최고출력은 197마력, 최대토크는 40.8 kg·m다. 모든 내연기관 엔진에는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가 조합된다.
5시리즈 라인업 최초로 순수전기 모델인 BMW 뉴 i5가 추가된 것도 특징이다. 뉴 i5에는 5세대 BMW eDrive 기술이 적용됐다. 1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되는 후륜구동 모델 BMW i5 eDrive40의 최고출력은 340마력, 최대토크는 40.8kg·m이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384km(21인치 휠 기준)다. 국내 판매 사양(19~20인치 휠)은 인증받은 거리보다 더 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뉴 5시리즈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최상위 모델 BMW i5 M60 xDrive는 2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돼 601마력의 합산 최고출력과 81.1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단 3.8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최대 361km다.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 및 BMW 운영 체제가 탑재돼 더욱 확장된 차원의 미래적인 이동 경험도 제공한다. 뉴 5시리즈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은 스톱 앤 고 기능이 포함된 차간 거리 제어 기능과 차선 유지 보조를 통해 장거리 주행과 시내 교통상황에서 편리한 주행을 지원한다.
주차 및 후진 보조 기능이 포함된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도 기본 탑재돼 파킹 뷰, 전방 파노라마 뷰 및 3D 뷰 기능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차량과 주변 환경을 360도 이미지로 제공한다.
뉴 5시리즈에는 향상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최신 운영체제인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8.5 그리고 새로운 ‘퀵셀렉트’(QuickSelect) 기능도 적용됐다. 이는 하위 메뉴로 진입하지 않고도 운전자가 원하는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운전자는 뉴 5시리즈 세단의 다양한 기능과 디지털 서비스를 보다 직관적이고 편안하게 선택하고 제어할 수 있다.
탑승객은 컨트롤 디스플레이를 통해 유튜브 영상 콘텐츠 시청도 가능하다. 차량에 유튜브 앱이 내장돼 있어 eSIM 서비스를 가입할 경우 별도의 스마트기기 연결 없이도 차량 내 디스플레이로 최대 5G 속도의 동영상 스트리밍 이용이 가능하다. 뉴 5시리즈에 처음으로 적용되는 비디오 스트리밍앱 ‘비디오’앱을 통해 다양한 스트리밍 컨텐츠도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뉴 5시리즈에는 에어콘솔 게이밍 플랫폼과의 협력으로 완성된 차량 내 게임 기능도 최초로 탑재됐다.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컨트롤러 역할)만 있으면 차량이 정지된 상태에서 가벼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뉴 5시리즈의 국내 출시 가격은 트림에 따라 뉴 520i 6880만~7330만원, 뉴 523d 7580만~8330만원, 뉴 530i xDrive 8420만~8870만원이다.
순수전기 모델인 뉴 i5의 가격은 eDrive40 9390만~1억170만원, M60 xDrive 1억3890만원이다. 뉴 i5는 환경친화적 자동차로 분류돼 최대 140만원의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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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BMW코리아에 따르면 뉴 5시리즈는 이날 전 세계 최초로 한국 시장에 출시됐다. BMW 본사는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한국은 중국을 제외한 5시리즈 판매 1위 국가다.
뉴 5시리즈는 2017년 이후 6년 만에 완전변경된 8세대 모델이다. 독보적인 디자인, 스포티함과 편안함이 완벽히 공존하는 주행감각, 혁신적인 편의사양 및 첨단 디지털 서비스 등을 균형감 있게 갖췄다는 게 BMW코리아 측 설명이다.
뉴 5시리즈의 차체는 이전 세대와 비교해 길이 95mm, 너비 30mm, 높이 35mm가 증가했다. 앞뒤 축간 거리(휠베이스)도 20mm 길어져 동급 차량 대비 가장 큰 실내외 공간을 자랑한다.
전면 디자인은 BMW를 대표하는 트윈 헤드라이트와 BMW 키드니 그릴 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날렵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실내에는 5시리즈 최초로 완전 비건 소재가 적용됐다. BMW 특유의 운전자 중심 철학을 재해석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도 탑재됐다. 스티어링 휠(운전대) 뒤에 위치한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가 완전히 디지털화된 스크린을 구성한다.
뉴 5시리즈 모든 내연기관 모델에는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신형 BMW 그룹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모듈러 엔진이 탑재된다. 해당 기술은 강한 힘과 우수한 회생제동 효율을 바탕으로 연료 소모량 최소화, 승차감 개선 등에 기여한다. 추월이나 출발 가속 시 상황에 따라 순간적으로 11마력을 추가 발휘한다. 정속 주행 중에는 엔진을 보조해 연료 효율까지 높인다.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이나 탄력 주행 기능 사용 시에는 재시동 시 진동을 최소화한다.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이 장착되는 BMW 뉴 520i는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31.6kg·m를 발휘한다. 뉴 530i는 최고출력 258마력, 최대토크 40.8 kg·m의 힘을 낸다. 4기통 디젤 엔진이 탑재되는 뉴 523d의 최고출력은 197마력, 최대토크는 40.8 kg·m다. 모든 내연기관 엔진에는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가 조합된다.
5시리즈 라인업 최초로 순수전기 모델인 BMW 뉴 i5가 추가된 것도 특징이다. 뉴 i5에는 5세대 BMW eDrive 기술이 적용됐다. 1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되는 후륜구동 모델 BMW i5 eDrive40의 최고출력은 340마력, 최대토크는 40.8kg·m이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384km(21인치 휠 기준)다. 국내 판매 사양(19~20인치 휠)은 인증받은 거리보다 더 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뉴 5시리즈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최상위 모델 BMW i5 M60 xDrive는 2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돼 601마력의 합산 최고출력과 81.1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단 3.8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최대 361km다.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 및 BMW 운영 체제가 탑재돼 더욱 확장된 차원의 미래적인 이동 경험도 제공한다. 뉴 5시리즈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은 스톱 앤 고 기능이 포함된 차간 거리 제어 기능과 차선 유지 보조를 통해 장거리 주행과 시내 교통상황에서 편리한 주행을 지원한다.
주차 및 후진 보조 기능이 포함된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도 기본 탑재돼 파킹 뷰, 전방 파노라마 뷰 및 3D 뷰 기능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차량과 주변 환경을 360도 이미지로 제공한다.
뉴 5시리즈에는 향상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최신 운영체제인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8.5 그리고 새로운 ‘퀵셀렉트’(QuickSelect) 기능도 적용됐다. 이는 하위 메뉴로 진입하지 않고도 운전자가 원하는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운전자는 뉴 5시리즈 세단의 다양한 기능과 디지털 서비스를 보다 직관적이고 편안하게 선택하고 제어할 수 있다.
탑승객은 컨트롤 디스플레이를 통해 유튜브 영상 콘텐츠 시청도 가능하다. 차량에 유튜브 앱이 내장돼 있어 eSIM 서비스를 가입할 경우 별도의 스마트기기 연결 없이도 차량 내 디스플레이로 최대 5G 속도의 동영상 스트리밍 이용이 가능하다. 뉴 5시리즈에 처음으로 적용되는 비디오 스트리밍앱 ‘비디오’앱을 통해 다양한 스트리밍 컨텐츠도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뉴 5시리즈에는 에어콘솔 게이밍 플랫폼과의 협력으로 완성된 차량 내 게임 기능도 최초로 탑재됐다.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컨트롤러 역할)만 있으면 차량이 정지된 상태에서 가벼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뉴 5시리즈의 국내 출시 가격은 트림에 따라 뉴 520i 6880만~7330만원, 뉴 523d 7580만~8330만원, 뉴 530i xDrive 8420만~8870만원이다.
순수전기 모델인 뉴 i5의 가격은 eDrive40 9390만~1억170만원, M60 xDrive 1억3890만원이다. 뉴 i5는 환경친화적 자동차로 분류돼 최대 140만원의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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