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韓 저성장 늪으로…이창용 한은 총재 “경기침체 맞다”[2023 국감]
- 올해 경제성장률 1.4%, 잠재성장률보다 낮아
“물가 잡히는 중 유가 올라 답답한 상황”

이 총재는 23일 서울 중구 한은 본점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올해 경제성장률이 1.4%로 잠재 성장률보다 훨씬 아래인데 1%대 성장률은 특별한 경우 말고는 없었다”며 “경기침체에 돌입했다는 시각이 있다”는 지적에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경제성장률이) 잠재성장률보다 낮기 때문에 경기침체기인 것은 맞다”고 답했다.
아울러 홍 의원은 “최근 총재가 기준금리가 내릴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대출을 확대하지 말라고 했지만 늦었다고 본다”라고 지적했고, 이 총재는 “한은은 부동산 가격 자체를 보지 않고 부채가 늘어나는 것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수도권 일부에서 가격이 올랐지만 통화정책으로 막을 수 없다. 부채가 확대되는 것에 대해선 최선을 다해 막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한은의 독립성에 대해 “금통위원들은 지금까지 정부의 영향을 받아 금리를 결정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또 “미국의 고금리 장기화에 대해서는 예상했지만, 한은의 예상보다 미국 금리가 올라가고 있어 한은도 올려야 하는 영향이 예상보다 커진 상황”이라며 “당분간 미국의 통화정책을 봐야하겠지만 현재는 중동사태가 더 위험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부채를 잘 관리하지 못하면 위기가 올 수 있다”며 “질서있게 물가를 잡으려고 했는데 물가가 잡혀가는 중에 유가가 오르고 미국 금리가 올라서 답답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바이오플러스, 오스템임플란트와 HA필러 전략적 공급 계약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제는 韓 대표’ 카스트로프, 애국가 열창 화제…45분 ‘미친개’처럼 뛴 한국의 신형 엔진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외교부 "구금 한국인 지연 출국, 트럼프 만류 탓…다시 올 것이라 설득"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1.5조' 복정역 환승센터 개발, 토지계약 '아직'…연말까지 협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큐라클, 제2의 올릭스로 부활하나…MT-101기술수출 '초읽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