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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새 노선도 나왔다…40년 만에 변경

2호선 순환선 원형태로 중심부에 배치
색각이상자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색깔도 변경

서울 지하철 노선도 최종 디자인. [제공 서울시]


[이코노미스트 박지윤 기자] 서울 지하철의 새로운 노선도가 40년 만에 확정됐다.

서울시는 25일 서울 지하철 노선도의 최종 디자인을 발표했다고 이날 밝혔다.

시는 지난 9월 개최한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공청회에서 2호선 원형·다이어그램 방식 적용, 표기 요소 등에 대한 시민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최종 디자인에 반영했다.

기존 지하철 노선도는 서울 지하철이 1~4호선밖에 없던 1980년대에 쓰이던 형태에서 새로운 노선을 추가하는 방식이었다. 

이번에 발표한 최종 노선도는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인 8선형(Octoliner)을 적용했다. 8선형 디자인은 1933년 헨리 벡이 영국 런던 지하철에 처음 적용한 것으로 수평·수직·45도 등 대각선과 직선만 허용해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또 8선형과 함께 원형 형태의 2호선 순환선을 중심에 두고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을 적용했다.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을 적용해 이용자가 읽기 쉽고 효율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일반역과 동일한 형태의 태극 문양으로 혼용되는 환승역은 신호등 방식의 표기로 교체됐다. 사용자가 쉽게 목적지를 따라갈 수 있도록 환승하는 노선의 색상을 나열하고 연결 고리 형태로 적용했다. 색약자, 시각약자 등 색각이상자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색깔도 바꿨다.

시는 공공·민간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음 달까지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고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가이드라인에서는 전체·영문 노선도의 라인, 색상, 역 마크, 역명 등 표기 기준을 담는다.

새 디자인을 적용한 지하철 노선도는 내년 1월 말 지하철 5·9호선 여의도역 스크린도어(안전문)에 투명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이용해 시범 설치한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새롭게 발표한 노선도는 시각 약자와 외국인 등 모두를 배려한 디자인으로 지하철을 더욱 편하게 이용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서울 지하철 노선도를 브랜드화해 다양한 홍보와 연계해 활용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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