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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20일부터 종이 쇼핑백 100원에 판매

다회용 백은 500원…“판매 금액 일부 기부”

[사진 스타벅스 코리아]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오는 20일부터 종이 쇼핑백을 크기에 관계 없이 100원에, 음료 제공용 다회용 백(이하 다회용 백)을 500원에 각각 판매하는 새로운 쇼핑백 운영 정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간 구매한 물품을 외부로 가지고 나가는 고객의 편의를 고려해 종이 쇼핑백이나 다회용 백을 무료로 제공해 왔는데 이번에 유료로 바꾸는 것이다. 

스타벅스 코리아 측은 “이번 새로운 정책은 해마다 늘고 있는 종이 쇼핑백과 다회용 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며 “올 한 해 사용량을 전년 대비 50% 감축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설명했다. 무게로 환산하면 약 320톤의 사용량이 감축하는 것으로, 이는 물 1343만 리터를 절약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 526톤을 줄인 것과 맞먹는 효과다.

특히 스타벅스 코리아는 앞으로 종이 쇼핑백과 다회용 백 판매 금액의 일부를 환경 기금으로 조성하고 이를 지역사회에 기부한다는 방침이다.

종이 쇼핑백이나 다회용 백 구매를 희망하는 고객은 주문 시 해당 품목이 포함된 금액을 결제하면 된다. 종이 쇼핑백이나 다회용 백만 별도로 구매하거나 사용한 쇼핑백의 교환 및 환불은 제한된다. 종이 쇼핑백은 최대한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도록 재질의 내구성을 한층 강화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환경 보호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고객의 일상 속 친환경 소비 문화 정착을 돕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해 왔다. 지난 2011년 매장 내 취식(取食) 고객에게 다회용 컵을 제공하는 일회용 컵 없는 매장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2018년 환경부, 자원순환사회연대와 종이 빨대를 제공하는 자율 협약을 맺었다. 같은 해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리드도 도입했다.

개인 컵 이용 고객에게 제공하는 혜택도 꾸준히 늘리고 있다. 지난 2022년 1월 개인 컵 음료 할인 혜택을 기존 300원에서 400원으로 변경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스타벅스 코리아에서 개인 컵을 이용한 건수는 2022년보다 16.2% 늘어난 2940만 건을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다다. 지난해 고객에게 제공된 혜택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138억원에 이른다는 게 스타벅스 코리아 측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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