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효자상품’ 입출금통장 금리인하…인뱅 3사 경쟁력은
토뱅, 29일부터 일부 수신금리 2%→1.8%
케이뱅크, 2% 입출금통장 반사이익 얻을까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토스뱅크가 고객 확보에 ‘효자’ 역할을 했던 입출금통장의 수신금리를 낮춘다. 보유하고 있는 수신 상품 간에 변별력을 주겠다는 복안이다. 일각에선 비대면 영업으로 인한 비용절감을 고객혜택으로 돌려주겠다는 출범 당시의 약속이 무색해지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오는 29일 수신상품 금리를 인하한다. 금리 인하 대상 상품은 ▲토스뱅크 통장 ▲토스뱅크 모으기 ▲토스뱅크 모임통장 등 세 가지다. 해당 상품의 금리는 모두 기존 연 2.0%에서 연 1.8%로 0.2%포인트(p) 낮아진다.
금리 인하 배경에 대해 토스뱅크 관계자는“기존 토스뱅크 통장과 ‘나눠모으기 통장’ 서비스가 유사해, 상품간 변별력을 주고자 금리를 인하하게 됐다”면서 “매일 자동 이자 받기로 일복리 이자가 제공되는 나눠모으기 통장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높은 효용가치를 전달하겠다”면서 고 설명했다.
토스뱅크는 지난 2월 14일 연 2.0% 금리의 ‘나눠모으기 통장’을 내놨다. 나눠모으기 통장은 기존 토스뱅크 통장에서 이용 가능한 ‘지금 이자 받기’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며 등장한 상품이다. 지금 이자 받기란 매일 고객이 한 번 클릭할 때마다 이자를 받을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나눠모으기 통장의 특징은 고객들에게 매일 자동으로 이자를 지급한다는 점이다. 고객이 매일 이자를 자동으로 받고 일복리에 따라 돈이 불어나는 경험을 구현했다. 이 같은 시도는 토스뱅크에서 최초로 이뤄졌다.
이에 토스뱅크는 기존 연 2.0% 금리의 토스뱅크 통장‧토스뱅크 모으기 상품의 변별력이 없다고 판단했다. 입출금통장인 토스뱅크 통장의 금리 인하로, 여전히 금리가 연 2.0%인 나눠모으기 통장 이용자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토스뱅크 외에도 인터넷전문은행들은 기존 시중은행 대비 경쟁력 있는 금리의 수시입출금·파킹통장 상품을 앞세워 고객을 모아왔다. 파킹통장이란 주차를 의미하는 파킹(Parking)과 통장을 합한 용어로, 잠시 차를 주차하듯 언제든지 돈을 넣고 뺄 수 있는 수시입출금식 예금이다.
토스뱅크의 입출금통장 금리 경쟁력이 떨어진 반면 케이뱅크는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케이뱅크의 입출금통장인 ‘생활통장’은 300만원까지 연 2% 이자를 제공한다. 다만 300만원을 넘어서면 금리는 연 0.1%가 적용된다. 게다가 케이뱅크의 파킹통장인 ‘플러스박스’는 10억원 한도에 연 2.3% 금리를 제공한다.
이외에 카카오뱅크의 수시입출금 통장 금리는 연 0.1%, 파킹통장인 ‘세이프박스’ 금리는 연 2.0%다. 토스뱅크를 제외한 다른 인터넷전문은행의 수시입출금·파킹통장 금리는 아직 유지되고 있지만 추후 시장금리 인하 등으로 금리가 낮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은행권 관계자는 “아직은 토스뱅크만 간판상품인 토스뱅크 통장의 금리를 인하했다”면서 “하지만 최근 은행권 수신상품 금리가 하락하는 추세인 만큼 다른 인터넷전문은행 또한 입출금·예금 등 수신상품 금리를 인하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오는 29일 수신상품 금리를 인하한다. 금리 인하 대상 상품은 ▲토스뱅크 통장 ▲토스뱅크 모으기 ▲토스뱅크 모임통장 등 세 가지다. 해당 상품의 금리는 모두 기존 연 2.0%에서 연 1.8%로 0.2%포인트(p) 낮아진다.
금리 인하 배경에 대해 토스뱅크 관계자는“기존 토스뱅크 통장과 ‘나눠모으기 통장’ 서비스가 유사해, 상품간 변별력을 주고자 금리를 인하하게 됐다”면서 “매일 자동 이자 받기로 일복리 이자가 제공되는 나눠모으기 통장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높은 효용가치를 전달하겠다”면서 고 설명했다.
토스뱅크는 지난 2월 14일 연 2.0% 금리의 ‘나눠모으기 통장’을 내놨다. 나눠모으기 통장은 기존 토스뱅크 통장에서 이용 가능한 ‘지금 이자 받기’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며 등장한 상품이다. 지금 이자 받기란 매일 고객이 한 번 클릭할 때마다 이자를 받을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나눠모으기 통장의 특징은 고객들에게 매일 자동으로 이자를 지급한다는 점이다. 고객이 매일 이자를 자동으로 받고 일복리에 따라 돈이 불어나는 경험을 구현했다. 이 같은 시도는 토스뱅크에서 최초로 이뤄졌다.
이에 토스뱅크는 기존 연 2.0% 금리의 토스뱅크 통장‧토스뱅크 모으기 상품의 변별력이 없다고 판단했다. 입출금통장인 토스뱅크 통장의 금리 인하로, 여전히 금리가 연 2.0%인 나눠모으기 통장 이용자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토스뱅크 외에도 인터넷전문은행들은 기존 시중은행 대비 경쟁력 있는 금리의 수시입출금·파킹통장 상품을 앞세워 고객을 모아왔다. 파킹통장이란 주차를 의미하는 파킹(Parking)과 통장을 합한 용어로, 잠시 차를 주차하듯 언제든지 돈을 넣고 뺄 수 있는 수시입출금식 예금이다.
토스뱅크의 입출금통장 금리 경쟁력이 떨어진 반면 케이뱅크는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케이뱅크의 입출금통장인 ‘생활통장’은 300만원까지 연 2% 이자를 제공한다. 다만 300만원을 넘어서면 금리는 연 0.1%가 적용된다. 게다가 케이뱅크의 파킹통장인 ‘플러스박스’는 10억원 한도에 연 2.3% 금리를 제공한다.
이외에 카카오뱅크의 수시입출금 통장 금리는 연 0.1%, 파킹통장인 ‘세이프박스’ 금리는 연 2.0%다. 토스뱅크를 제외한 다른 인터넷전문은행의 수시입출금·파킹통장 금리는 아직 유지되고 있지만 추후 시장금리 인하 등으로 금리가 낮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은행권 관계자는 “아직은 토스뱅크만 간판상품인 토스뱅크 통장의 금리를 인하했다”면서 “하지만 최근 은행권 수신상품 금리가 하락하는 추세인 만큼 다른 인터넷전문은행 또한 입출금·예금 등 수신상품 금리를 인하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제조업 자동화’ 가늠자 ‘로봇 밀도’...세계 1위는 韓
2영풍, 고려아연에 배당금만 1조1300억 수령
3KT, 1.6테라 백본망 실증 성공...“국내 통신사 최초”
4'윤여정 자매' 윤여순 前CEO...과거 외계인 취급에도 '리더십' 증명
5‘살 빼는 약’의 반전...5명 중 1명 “효과 없다”
6서울 ‘마지막 판자촌’에 솟은 망루...세운 6명은 연행
7겨울철 효자 ‘외투 보관 서비스’...아시아나항공, 올해는 안 한다
8SK온, ‘국내 생산’ 수산화리튬 수급...원소재 조달 경쟁력↑
9‘국내산’으로 둔갑한 ‘중국산’...김치 원산지 속인 업체 대거 적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