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초대박 터졌다”...편의점 주류판 흔드는 CU

부루구루와 1년 협업해 완성한 신개념 하이볼
출시 한 달여 만에 누적 판매 300만개 돌파
이마트24·세븐일레븐도 뒤늦게 유사 상품 판매

편의점 CU가 판매하는 생레몬 하이볼이 출시 한 달여 만에 누적 판매 300만캔을 돌파했다. [사진 BGF리테일]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CU(운영사 BGF리테일)가 단독 판매하는 ‘생(生)레몬 하이볼’이 편의점 주류판을 흔들고 있다. 생과일 조각을 통째로 넣은 것이 특징인데,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관련 제품 인기가 높아지면서 타 편의점들도 유사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CU가 지난 4월 말 출시한 ‘생레몬 하이볼’은 이달 누적 판매 300만캔을 돌파했다.

‘생레몬 하이볼’은 CU가 지난 1년 동안 주류 제조사 부루구루와 협업해 만든 주류 제품이다. 일반 캔 상품과 달리 통조림처럼 뚜껑 전체가 개봉되는 ‘풀 오픈탭’풀 오픈탭(통조림처럼 뚜껑 전체가 개봉되는 방식)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생과일 슬라이스(조각)를 통째로 넣었다는 것도 기존 주류와 차별화되는 요소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하이볼을 직접 만들어 마실 때 주로 레몬을 넣어 먹는 것에서 착안했다”면서 “기존 제품과 차원이 다른 맛과 품질, 개봉 시 레몬이 솟아오르는 재미있는 체험 요소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과일이 들어간 하이볼 신제품도 출시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생레몬 하이볼은 출시 초반부터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판매 개시 3일 만에 전국 물류센터에 공급된 초도물량 10만캔이 전부 소진될 정도였다. 이후 긴급 추가 생산을 통해 10만캔을 확보했지만 하루 만에 발주가 마감됐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온라인상에서는 생레몬 하이볼 재고 및 판매처를 확인하는 방법까지 공유되고 있다.
CU 커머스 앱 포켓CU에서 판매 중인 생레몬 하이볼이 품절된 모습. [사진 포켓CU 화면 캡처]
폭발적인 소비자 관심은 생레몬 하이볼이 CU의 새로운 효자 매출 상품으로 도약하는 원동력이 됐다. BGF리테일에 따르면 생레몬 하이볼은 출시 약 일주일 만에 카스 후레쉬(500ml)에 이어 CU 전체 상품 매출 순위(담배 제외) 2위를 차지했다.

생레몬 하이볼이 포함된 기타 주류의 매출도 급증했다. 이달 CU의 기타 주류 매출 비중은 8.4%로 집계됐다. 지난해 (3.7%)와 비교하면 4.7%포인트(p) 늘었다. 전통의 인기 주류인 와인(2.0%)과 양주(3.0%)는 물론이고 막걸리(7.5%)까지 뛰어넘었다.

여전히 소비자 관심은 뜨겁다. 생레몬 하이볼의 일 최대 판매량은 6만캔을 웃돈다. 지난 주말에는 CU의 수입맥주 1위인 일본 브랜드 맥주보다 3배 이상 많은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생레몬 하이볼은 출시 한 달여가 지났지만 CU의 커머스 앱인 포켓CU 검색어에서 1~2위를 기록하고 있다.

당분간 관련 제품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CU가 판매하는 생레몬 하이볼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다른 편의점들도 유사 제품 판매에 본격 돌입했다. 이마트24와 세븐일레븐은 이달 초부터 주류 제조사 카브루의 ‘리얼 레몬 하이볼생’ 판매를 시작했다. 생레몬 하이볼과 마찬가지로 ‘풀 오픈탭’ 방식이 적용된 주류 제품이다. 레몬 조각이 통째로 들어간 것도 동일하다.

이마트24와 세븐일레븐은 관련 제품의 초기 반응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이제 판매 시작 2주 정도가 지났다. 신상품임에도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출시일 대비 최근 판매량이 30% 정도 올랐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킹 압둘아지즈 세계문화센터,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무알라까트’ 한글판 출간

2SKT, 구독 서비스 ‘우주패스 넷플릭스’ 출시…최대 10% 할인

3‘나스닥 상장’ 네이버웹툰, 몸값 3.7조 확정…‘평사원 신화’ 김준구 대표가 받는 보상은?

4신한투자증권, 美 스마트팩토리기업에 500만달러 투자

5올마이투어닷컴, 알리바바 '여행 플랫폼'과 맞손...中 관광객 유치 힘 보탠다

6블루스트리트, 미쉐린가이드 선정된 ‘정면’ 부추고기 쌀국수 출시

7SK그룹, 이천서 경영전략회의.…‘미래 투자·질적 성장’ 방안 모색

8‘현대테크노 레이원시티’ 28일 그랜드 오픈

9 화성 사망자 3명 추가 신원확인…누적 17명·미확인 6명

실시간 뉴스

1킹 압둘아지즈 세계문화센터,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무알라까트’ 한글판 출간

2SKT, 구독 서비스 ‘우주패스 넷플릭스’ 출시…최대 10% 할인

3‘나스닥 상장’ 네이버웹툰, 몸값 3.7조 확정…‘평사원 신화’ 김준구 대표가 받는 보상은?

4신한투자증권, 美 스마트팩토리기업에 500만달러 투자

5올마이투어닷컴, 알리바바 '여행 플랫폼'과 맞손...中 관광객 유치 힘 보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