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예슬·소유·안재현’ 특급 출연진...CJ온스타일, 초대형 라이브쇼 만든다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전략 및 신규 프로그램 공개
가성비 아닌 취향 위주 발견형 쇼핑 기능 강화
초대형 프로그램 앞세워 생태계 확장 가속화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CJ온스타일이 배우 한예슬과 안재현 등 유명 연예인을 앞세운 콘텐츠 중심의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선보인다. 기존 라이브 방송의 틀을 깬 새 판 짜기에 나선 것이다.
그동안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중심의 원플랫폼 2.0 전략이 순항한 결과, 전반적인 업황 부진 속에서도 CJ온스타일은 올해 들어 견조한 실적을 낸 바 있다. 이처럼 그동안 쌓아왔던 콘텐츠 및 브랜드 소싱력 등의 역량을 모바일로 확장해 새로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만들겠다는 포부다.
CJ ENM 커머스 부문의 CJ온스타일은 22일 서울 서초구 방배동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사업 전략과 함께 신규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이날 자리에는 정미정 CJ ENM 커머스 부문 최고마케팅책임자(CMO)와 김지현 성장추진실장, 성동훈 이커머스사업부장이 참석했다.
김지현 CJ ENM 커머스 부문 성장추진실장은 “최근 유튜브 등 영상 플랫폼까지 쇼핑 기능을 도입하면서 모바일 커머스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면서 “이번 투자로 원플랫폼 전략(모바일부터 TV까지 멀티 채널 융합 전략)을 외부 채널까지 확장하는 커머스 혁신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CJ온스타일은 단순히 상품 정보를 전달하고 판매하는 기존의 방송 형식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가치와 취향을 전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현재의 소비 추세가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에서 개인의 가치가 반영된 ‘취향 소비’로 변화한 점을 고려했다.
성동훈 이커머스 사업부장은 “30대 이상 여성 고객이 관심을 쏟는 고관여 상품을 개인화해 보여주는 것에 차별점을 뒀다”며 “단순히 구매하는 플랫폼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이나 제품의 가치를 제공해 고객이 지속 방문하고, 충성화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CJ온스타일은 이번 모바일 라이브쇼 전략에 ‘블록버스터의 법칙’을 적용했다고도 말했다. 김지현 성장추진실장은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성공 전략 중 하나인 ‘블록버스터 법칙'을 적용했다”며 “신규 프로그램이 CJ온스타일을 대표하는 콘텐츠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록버스터 법칙은 ‘크게 투자할수록 크게 남는다’는 흥행 법칙을 뜻한다.
CJ온스타일이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강화하는 이유는 높은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통계청 자료 등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시장은 지난해 동기 대비 10% 성장에 그쳤지만,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성장률은 27%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유튜브나 틱톡, 인스타그램 같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플랫폼이 쇼핑 기능을 탑재하며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2017년 업계 최초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채널을 선보인 CJ온스타일은 차별화한 콘텐츠로 고속 성장해왔다. 올해 상반기에도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매출이 지난해보다 81% 늘어 시장 전체 성장률(27%)을 웃돌았다.
CJ온스타일에 따르면 올 상반기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한 회당(방송중 기준) 순 주문액 1000만원 이상을 기록한 CJ온스타일의 방송은 전체 방송의 45%다. 이는 라이브 커머스 업계 평균(13%)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CJ온스타일은 투자의 일환으로 초대형 모바일 라이브쇼 신규 프로그램을 론칭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프로그램은 CJ온스타일의 핵심 상품군인 패션, 뷰티, 리빙, 유·아동, 신상품 등 5개로 구성된다. 특히 방송을 이끌 화려한 출연진이 눈길을 끈다. 배우 한예슬, 가수 소유, 배우 겸 모델 안재현, 가수 선예, 방송인 김소영이 각각의 프로그램에 출연한다.
확고한 매출 성장 목표도 밝혔다. 성동훈 이커머스 사업부장은 “투자하는 만큼 고객들이 신뢰할 만한 정보와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선망하는 대상들이 상품을 큐레이션하고 제공했을 때 매출 규모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 프로그램이 각각 패션, 뷰티, 리빙 등의 분야에서 5%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지현 성장추진실장은 “이번 모바일 라이브쇼 신규 프로그램이 CJ온스타일 전체 라이브쇼의 브랜딩 및 기존 프로그램들의 이정표가 되는 리딩 콘텐츠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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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중심의 원플랫폼 2.0 전략이 순항한 결과, 전반적인 업황 부진 속에서도 CJ온스타일은 올해 들어 견조한 실적을 낸 바 있다. 이처럼 그동안 쌓아왔던 콘텐츠 및 브랜드 소싱력 등의 역량을 모바일로 확장해 새로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만들겠다는 포부다.
CJ ENM 커머스 부문의 CJ온스타일은 22일 서울 서초구 방배동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사업 전략과 함께 신규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이날 자리에는 정미정 CJ ENM 커머스 부문 최고마케팅책임자(CMO)와 김지현 성장추진실장, 성동훈 이커머스사업부장이 참석했다.
김지현 CJ ENM 커머스 부문 성장추진실장은 “최근 유튜브 등 영상 플랫폼까지 쇼핑 기능을 도입하면서 모바일 커머스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면서 “이번 투자로 원플랫폼 전략(모바일부터 TV까지 멀티 채널 융합 전략)을 외부 채널까지 확장하는 커머스 혁신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CJ온스타일은 단순히 상품 정보를 전달하고 판매하는 기존의 방송 형식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가치와 취향을 전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현재의 소비 추세가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에서 개인의 가치가 반영된 ‘취향 소비’로 변화한 점을 고려했다.
성동훈 이커머스 사업부장은 “30대 이상 여성 고객이 관심을 쏟는 고관여 상품을 개인화해 보여주는 것에 차별점을 뒀다”며 “단순히 구매하는 플랫폼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이나 제품의 가치를 제공해 고객이 지속 방문하고, 충성화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CJ온스타일은 이번 모바일 라이브쇼 전략에 ‘블록버스터의 법칙’을 적용했다고도 말했다. 김지현 성장추진실장은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성공 전략 중 하나인 ‘블록버스터 법칙'을 적용했다”며 “신규 프로그램이 CJ온스타일을 대표하는 콘텐츠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록버스터 법칙은 ‘크게 투자할수록 크게 남는다’는 흥행 법칙을 뜻한다.
CJ온스타일이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강화하는 이유는 높은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통계청 자료 등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시장은 지난해 동기 대비 10% 성장에 그쳤지만,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성장률은 27%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유튜브나 틱톡, 인스타그램 같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플랫폼이 쇼핑 기능을 탑재하며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2017년 업계 최초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채널을 선보인 CJ온스타일은 차별화한 콘텐츠로 고속 성장해왔다. 올해 상반기에도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매출이 지난해보다 81% 늘어 시장 전체 성장률(27%)을 웃돌았다.
CJ온스타일에 따르면 올 상반기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한 회당(방송중 기준) 순 주문액 1000만원 이상을 기록한 CJ온스타일의 방송은 전체 방송의 45%다. 이는 라이브 커머스 업계 평균(13%)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CJ온스타일은 투자의 일환으로 초대형 모바일 라이브쇼 신규 프로그램을 론칭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프로그램은 CJ온스타일의 핵심 상품군인 패션, 뷰티, 리빙, 유·아동, 신상품 등 5개로 구성된다. 특히 방송을 이끌 화려한 출연진이 눈길을 끈다. 배우 한예슬, 가수 소유, 배우 겸 모델 안재현, 가수 선예, 방송인 김소영이 각각의 프로그램에 출연한다.
확고한 매출 성장 목표도 밝혔다. 성동훈 이커머스 사업부장은 “투자하는 만큼 고객들이 신뢰할 만한 정보와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선망하는 대상들이 상품을 큐레이션하고 제공했을 때 매출 규모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 프로그램이 각각 패션, 뷰티, 리빙 등의 분야에서 5%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지현 성장추진실장은 “이번 모바일 라이브쇼 신규 프로그램이 CJ온스타일 전체 라이브쇼의 브랜딩 및 기존 프로그램들의 이정표가 되는 리딩 콘텐츠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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