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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지엘리트 中시장 공략 통했다 …상해엘리트 매출 15%↑

중국 합자법인 ‘상해엘리트’ 매출 183억원 기록
프리미엄 교복 시장 타깃 전략 주효

‘2024 심천 ISUS 국제교복박람회’에서 상해엘리트 허원신 총경리(오른쪽 두 번째)를 비롯한 수상 기업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잇다. [사진 형지엘리트]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형지엘리트(부회장 최준호)가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을 바탕으로 중국 현지 공략에 성공하며 해외 실적에 파란불이 켜졌다.

형지엘리트의 제23기(2023.07~2024.06) 연결 기준 실적을 살펴본 결과, 중국 합자법인 ‘상해엘리트’ 매출이 전년 159억원에서 15% 성장한 183억원을 기록했다. 내년에는 올해 대비 매출 25% 이상 성장, 영업이익 120% 성장을 내다보고 있다. 실제 지난 8월 기준으로 상해엘리트는 연간 납품 목표의 100%를 달성했으며, 연말까지 매출 목표치를 거뜬히 넘길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처럼 치열한 중국 시장에서 매출 확대에 성공한 데는 프리미엄 교복 시장을 노린 차별화된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상해엘리트는 프리미엄 교복에 집중하며 사립학교, 국제학교 등 전국의 중점 학교 위주로 납품을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다. 여기에 K브랜드에 대한 호감과 프리미엄 제품 수요 증가도 이번 실적에 힘을 실어줬다는 시각이다.

매출 확대뿐만 아니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브랜드 각인에도 성공했다. 상해엘리트는 지난 8월 심천에서 진행된 ‘ISUS 국제교복박람회’에서 교복의 안전성, 내구성, 기능성, 착용감, 브랜드 영향력 등을 인정받아 2024년 올해의 품질 우수 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했다.

상해엘리트는 향후 프리미엄 전략을 지속하는 동시에, 원가 절감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각 지역 교육국을 대상으로 대규모 납품을 위한 일반 교복 상품 개발도 적극 진행하는 등 지속적인 유통망 확대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중국 시장 확대를 위한 한국 본사와 현지 법인간 긴밀한 소통과 협조도 이루어지고 있다. 올해 3월 본사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통해 상하이 패션위크의 키즈패션쇼 ‘KIDS WEAR’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지난 8월에는 상해엘리트 총경리와 실무자들의 송도 본사 방문과 최준호 부회장의 상해엘리트 본사 답방이 이루어져 중국 교복 시장 공략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형지엘리트 관계자는 “고품질의 교복 제품을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로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중국 시장의 매출 확대를 이루게 되었다”라며, “엘리트 교복을 중국 교복 시장에서 NO.1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현지 법인에 대한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중국 교복시장은 약 22조 규모로 현재 매출 1위 브랜드가 전체의 1%(2000여억)를 차지할 만큼 절대강자가 없는 시장이다. 엘리트는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22조 중국 교복 시장의 리딩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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