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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스터치, 데칼코마니 전략으로 국내외 동반 성장 견인

맘스터치 시부야·LAB 명동점, 위치·타깃·서비스 등 유사

사진은 맘스터치 LAB 명동점(위)과 일본 시부야 맘스터치. [사진 맘스터치]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맘스터치가 올 상반기 일본 시부야와 서울 명동에 각각 오픈한 두 전략 매장이 데칼코마니처럼 닮은 전략으로 국내외 외식 시장에서 맘스터치의 성장을 쌍끌이 견인하고 있다.

4일 맘스터치에 따르면 시부야와 명동점은 유사한 전략으로 브랜드의 국내외 동반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앞서 맘스터치는 지난 4월 16일 일본 시부야에 해외 직영 1호점 ‘시부야 맘스터치’를, 6월 11일에는 서울 명동에 전략 매장 ‘맘스터치 LAB 명동점’을 오픈한 바 있다.

맘스터치는 두 전략 매장의 운영을 통해 얻어낸 러닝 포인트를 상호 적용하며 국내외 매장 운영 효율성 최적화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현재 맘스터치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전개하고 있는 마스터 프랜차이즈(MF) 매장들에도 노하우로 접목돼 생산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맘스터치만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회사 측은 기대한다.

‘시부야 맘스터치’와 ‘맘스터치 명동점’은 지리적 위치, 타깃층, 서비스 제공 방법 등에서 매우 유사하다. 지리적으로 ‘시부야 맘스터치’는 도쿄의 명동, ‘맘스터치 명동점’은 서울의 시부야로 불린다. 각 도시의 메가 관광 랜드마크로 꼽히는 곳에 자리하고 있다. 최대 번화가 중 하나로 꼽히는 지하철역과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두고 있기도 하다.

두 곳 모두 중심지 주요 상권에서 한 블록씩 벗어나 위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픈 이후 현지인 및 외국인 관광객 등 고객들의 꾸준한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도쿄와 서울 핵심상권 내 전략 매장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것이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요충지에, ‘맘스터치 LAB 명동점’은 일본 대표 햄버거 프랜차이즈인 ‘모스버거’가 지난 10년 간 영업했던 자리로 들어와 성공적인 안착 후 꾸준한 매출신장을 보이는 것 또한 공통점으로 꼽힌다.

인지도 있는 글로벌 버거 브랜드들이 오랜 시간 운영해온 사이트에 새롭게 자리잡은 만큼, 현지 소비자와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벼 효과적인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 맘스터치의 판단이 적중했다.

실제 시부야 맘스터치는 현지 젊은 MZ세대 일본인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명동점은 외국인 관광객을 주요 타깃으로 설정했지만 두 곳 모두 평일에는 인근 직장인들의 점심 맛집으로도 입소문을 타며 내외국인의 입맛을 모두 사로잡았다.

‘시부야 맘스터치’와 ‘맘스터치 LAB 명동점’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기존과 다른 운영 방식을 도입한 점도 유사하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현지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수동 컨베이어벨트를, 맘스터치 LAB 명동점은 여기에 한층 업그레이드된 자동·수동 혼합 방식의 컨베이어벨트를 도입해 주문 후 고객에게 제품이 제공되는 딜리버리 타임을 단축시키는 효율 극대화를 단행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시부야 맘스터치와 맘스터치 LAB 명동점은 데칼코마니처럼 유사한 점이 많은 전략 매장으로 맘스터치의 국내외 동반 성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만족과 생산 효율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발전을 이어가며, 맘스터치만의 새로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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