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석 “디딤펀드, 베스트셀러 아닌 스테디셀러 연금상품 될 것”
금투협·자산운용업계, 디딤펀드 출범식 개최
참여한 25개 운용사 CEO, 자사 디딤펀드 가입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은 최근 출시된 디딤펀드가 베스트셀러 아닌 스테디셀러라며 퇴직연금 시장의 초장기 대표 상품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서유석 금투협회장은 16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디딤펀드 출범식에서 개회사를 통해 “디딤펀드의 출시는 우리나라에서 소외됐던 퇴직연금 시장의 스테디셀러인 자산배분용 밸런스펀드(BF)를 중심으로 가져오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라며 “자산배분형 BF가 퇴직연금 시장을 이끌었던 이유는 초장기 투자에 걸맞은 복리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디딤펀드는 금투협과 운용업계 공동 브랜드로 다양한 자산군에 분산 투자해 안정성을 확보하는 등 연기금 및 공제회의 운용 방식과 유사한 형태의 투자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물가상승률+알파(α)의 수익률을 내는 것이 목표인 자산 배분형 펀드다.
이번 행사는 지난 9월 25일 디딤펀드 공동출시를 기념해 25개 자산운용사 대표이사가 1사1펀드로 운용되는 자사 디딤펀드를 가입함으로써 업계의 책임운용 의지를 표명하고,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를 위한 운용업계의 역할을 모색하고자 기획됐다.
서 협회장은 “물가 상승률을 웃도는 수익률은 단기 효과는 미미할 수 있으나 30년이 넘는 투자 기간에서는 막대한 차이를 가져온다”며 “장기간의 복리 효과는 고수익형 상품보다는 디딤펀드와 같은 적은 변동성의 상품이 더욱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의 금리인하 기조 등 향후 여러 요인으로 연금시장의 자금 유동 수요가 일어날 때 디딤펀드가 견조한 수익률을 창출한다면 상당 금액을 고변동성 상품이 아닌 자산배분 상품의 형태로 유입시키는 경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주제발표를 맡은 남재우 연구위원은 “호주의 디폴트옵션인 마이슈퍼(Mysuper)는 기금별 운용상품을 단일화해 가입자 선택편이성, 상품의 비교가능성, 운용사 관리효율성 등을 증대시키며 대표상품 형태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이와 유사하게, 각 운용사별 단수의 대표 자산배분형 BF를 디딤펀드로 제시한 것은 의미 있는 시도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협회는 자체 제작한 디딤펀드 설명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설명영상은 장기연금투자에 있어 자산배분의 중요성, 자산배분펀드인 디딤펀드의 특성 등을 일반 근로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서 협회장은 “협회는 상품 출시에서 역할을 마치는 게 아니라 디딤펀드가 시장에 안착하게끔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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