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매치’로 보여준 넥슨의 진심어린 ‘팬서비스’
상상을 현실로 실현한 초대형 축구 경기 ‘2024 넥슨 아이콘 매치’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 전 세계 전설적인 축구 선수들이 모여 축구 경기를 펼치는 ‘2024 넥슨 아이콘 매치’가 지난 10월 19일부터 10월 20일까지 마포구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열렸다. 과거 해외프로축구 리그에서 활약을 펼친 앙리(프랑스)·드로그바(코트디부아르)·퍼디난드(잉글랜드)·피구(포르투갈)·카카(브라질) 등 유명 은퇴 선수들이 팬들과 함께 축제를 즐겼다. 넥슨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수익이나 실제 게임에 미치는 효과보다는 팬 서비스 차원에서 이같은 이벤트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넥슨이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면서도 팬 서비스에 진심인 이유는 무엇일까.
넥슨 ‘FC 온라인’과 ‘FC 모바일’이 전 세계 최초의 규모로 기획한 이번 아이콘 매치는 지난 10월 19일 진행된 전야제 성격의 ‘이벤트 매치’로 화려한 막을 열었다. 게임을 연계한 화려한 오프닝과 이색적인 대결, 전술 훈련을 진행하며 관중의 시선이 집중됐다. 경기장은 레전드 선수들의 현역 시절 유니폼을 착용한 팬들의 환호성으로 가득 찼다. 세 가지 콘셉트로 진행된 미니 게임에는 현역 시절 라이벌 구도를 형성했던 선수들이 출전하며 ‘이벤트 매치’만의 진풍경을 자아냈다.
누적 온라인 생중계 시청자 수 약 360만명
최종적으로 ‘실드 유나이티드’가 세트스코어 2:1로 이벤트 매치에서 승리했다. 주장 퍼디난드는 흰색 곤룡포를 입고 팬들에게 인사를 전했다. 실드 유나이티드의 이름으로 푸르메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 티켓 수익의 일부 금액인 1억원이 기부됐다.
20일 진행된 ‘메인 매치’는 상상을 현실에 구현한 축구 경기로, ‘FC 스피어(공격수팀)’와 ‘실드 유나이티드(수비수팀)’가 맞붙어 6만4210명 현장 관중과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공격수로만 구성된 ‘창팀’과 수비수로만 이루어진 ‘방패팀’에 각 11명의 선수들이 소속돼 전례 없는 경기를 선보였다. 축구 역사에 획을 그은 세계적인 레전드 선수들의 등장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플레이에 경기장은 팬들의 응원과 함성으로 가득 채워졌다.
실드 유나이티드는 중앙 공격수로 출전한 세이도르프를 중심으로 공격을 전개했다. 전반 초반 세이도르프의 패스를 받은 야야 투레의 선제골과 이어진 세이도르프의 장거리 골로 전반전을 2:0으로 앞서 나갔다. 후반 9분에는 세이도르프의 패스를 받은 박주호가 득점했다. 35분에는 마스체라노가 한 골을 더 추가하며 쐐기를 박았다. 종료 직전 FC 스피어 코치 박지성이 깜짝 등장해 패널티킥으로 득점에 성공했으나, 최종 스코어 4:1로 실드 유나이티드가 승리를 거뒀다
양일간 온라인에서 누적 온라인 생중계 시청자 수는 약 360만명, 최고 동시 접속자 수 약 27만명을 기록했다. 아이콘 매치 단독 중계 방송사 MBC의 TV중계 시청률은 3.5%로 화제성을 입증했다. 또한 유니폼과 머플러 등 ‘아이콘 매치’ 브랜딩 굿즈 전량이 매진되며 인기를 실감케 했다.
메인 매치를 직관한 한 관중은 “초등학생 때부터 새벽에 TV 중계를 통해 보면서 동경해왔던 레전드 선수들이 한 번에 모여 실제 축구 경기를 하는 것을 보니 꿈만 같았다”고 말했다. 그는 “선수들의 등장부터 플레이까지 여운이 남아 경기가 끝난 후에도 한동안 경기장에 남아있었다. 넥슨이 다음에도 이런 이벤트를 열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넥슨은 이번 아이콘 매치 예산과 관련해 역대급 비용을 지불했다고 밝혔다. 박정무 넥슨 FC그룹장은 경기 전 기자 회견에서 “정확한 규모는 밝힐 순 없지만 넥슨 30주년을 맞아 역대 예산을 가뿐히 뛰어넘었다”고 강조했다.
박정무 FC그룹장은 “‘FC온라인’은 실제 축구와 떼려야 뗄 수가 없는 게임”이라며 “지난 몇 년간 유소년 축구, K-리그 연계 등 여러 행사를 했고 게임과 실제 축구와의 연계성을 굉장히 많이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이번 대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이어 “이번 행사의 효과를 수치적으로 계산하지 않았다”며 “팬들과의 추억을 만드는 것이 중요했다”고 덧붙였다.
넥슨은 이번 아이콘매치 이전에도 유소년 축구를 지원하고 해외 유명 감독과 선수들이 참여하는 콘텐츠를 진행하는 등 축구 콘텐츠에 꾸준히 투자해 왔다. 특히 넥슨이 이번 빅매치를 기획한 데는 축구를 소재로 한 FC 온라인과 FC 모바일 이용자 역시 축구에 대한 높은 애정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게임과 축구를 사랑하는 모든 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자 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간 게임을 매개로 실제 축구와 연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한 것 역시 축구 산업에 기여하고 저변을 확대해 게임 역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FC온라인을 즐기는 팬들을 위한 넥슨의 선물
아이콘 매치는 FC온라인을 즐기는 팬들을 위한 넥슨의 선물이기도 하다. 기자회견에서 박 그룹장은 “FC온라인의 경우 서비스한 기간이 굉장히 길다. ‘피파온라인1’ 시절부터 이어온 충성 유저들이 굉장히 많다. 의미가 큰 게임인데 유저들에게 그간 보답하지 못했다. 이번 아이콘 매치로 좋은 추억을 가져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실제로 아이콘매치 이후 각종 온라인커뮤니티에서는 넥슨에 대한 찬사가 이어졌다. 루이스 피구·카카·앙리 등이 모두 한 팀에 모인 것은 게임에서나 가능한 일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메인 매치에서는 좋지 않은 무릎 상태로 출전이 어려울 것 같았던 박지성이 그라운드를 밟는 장면은 감동의 순간이었다는 평가가 많았다. 후반 40분 자신의 이름을 연호하는 팬들의 함성과 함께 교체 투입된 직후 페널티킥을 성공했고, 경기장에는 박지성의 응원가였던 ‘위송빠레’를 부르는 팬들의 목소리가 울려 펴졌다. 아이콘매치에 참여한 선수들도 “또 이벤트가 주최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말할 정도로 성공적으로 행사가 마무리됐다.
박정무 그룹장은 “이번 아이콘 매치는 상상과 게임에서만 가능했던 전 세계 레전드 선수들의 축구 경기를 선보이며 게임 유저와 축구팬분들 모두가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이었다”며, “앞으로도 멈추지 않고 축구와 게임을 연계한 다양한 이벤트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아이콘 매치에 함께 해주신 팬, 유저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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