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라이트 맥주 열풍...국내 시장도 ‘기지개’
주류업계, 헬시플레저·웰니스 트렌드 맞춰 ‘라이트 맥주’ 주목
국내서도 ‘카스 라이트’ 이어 ‘미켈롭 울트라’ 등 연이어 출시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헬시플레저’ 트렌드 확산에 따라 전 세계 맥주 시장에서 라이트 맥주가 존재감을 키워가는 가운데, 한국 시장에서도 연이어 신제품이 출시되는 등 라이트 맥주 카테고리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라이트 맥주는 100ml 기준 열량이 30kcal 이하인 맥주를 말한다.
4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프리시던스 리서치(Precedence Research)에 따르면 라이트 맥주 시장은 2023년부터 2033년까지 연평균 2.52%씩 꾸준히 성장했다. 오는 2033년에는 2023년 대비 약 28% 성장한 4013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최대 맥주 시장인 미국에서는 라이트 맥주 카테고리가 확고히 자리를 잡았다. 올해 북미 맥주 시장 상위 10개 브랜드 중 6개가 버드 라이트·미켈롭 울트라·쿠어스 라이트·밀러 라이트 등 라이트 맥주 제품이다.
국내에서도 라이트 맥주 카테고리의 규모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의 집계에 따르면 올해 7~9월 성수기 동안 가정 시장 기준 국내 라이트 맥주 제품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특히 대표 주자 ‘카스 라이트’는 2010년 출시 이후 국내 ‘라이트 맥주’ 카테고리를 개척하며 꾸준히 사랑받아온 맥주다. 카스 라이트는 올해 상반기 가정 시장 판매량 기준 국내 맥주 브랜드 6위에 올랐다. 지난해 8위에서 두 계단 상승한 것이다.
신제품 출시도 이어졌다. 하이트진로 역시 저칼로리 맥주 ‘테라 라이트’를 출시하며 후발주자로 라이트 맥주 시장에 합류했다. 지난 5월 국내 출시된 북미 대표 라이트 맥주 미켈롭 울트라까지 포함하면 국내 라이트 맥주 카테고리의 성장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칼로리를 민감하게 보면서도 상황에 맞춰 기분 좋게 음주를 즐기려는 소비자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1위 카스 라이트를 필두로 다양한 선택지가 점차 증가하며 카테고리 자체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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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최대 맥주 시장인 미국에서는 라이트 맥주 카테고리가 확고히 자리를 잡았다. 올해 북미 맥주 시장 상위 10개 브랜드 중 6개가 버드 라이트·미켈롭 울트라·쿠어스 라이트·밀러 라이트 등 라이트 맥주 제품이다.
국내에서도 라이트 맥주 카테고리의 규모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의 집계에 따르면 올해 7~9월 성수기 동안 가정 시장 기준 국내 라이트 맥주 제품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특히 대표 주자 ‘카스 라이트’는 2010년 출시 이후 국내 ‘라이트 맥주’ 카테고리를 개척하며 꾸준히 사랑받아온 맥주다. 카스 라이트는 올해 상반기 가정 시장 판매량 기준 국내 맥주 브랜드 6위에 올랐다. 지난해 8위에서 두 계단 상승한 것이다.
신제품 출시도 이어졌다. 하이트진로 역시 저칼로리 맥주 ‘테라 라이트’를 출시하며 후발주자로 라이트 맥주 시장에 합류했다. 지난 5월 국내 출시된 북미 대표 라이트 맥주 미켈롭 울트라까지 포함하면 국내 라이트 맥주 카테고리의 성장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칼로리를 민감하게 보면서도 상황에 맞춰 기분 좋게 음주를 즐기려는 소비자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1위 카스 라이트를 필두로 다양한 선택지가 점차 증가하며 카테고리 자체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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