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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노브랜드’, 라오스에 첫 매장…“K-유통 전파”

1000여 개 한국 상품 구비
5년 내 20여 개점으로 확대

이마트 노브랜드 라오스점. [사진 이마트]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이마트가 국내 유통업계 중 최초로 라오스에 진출한다. 라오스는 베트남, 필리핀에 이어 이마트가 3번째로 진출하는 동남아시아 국가다.

이마트는 라오스 비엔티안 시빌라이 지역에 ‘노브랜드 1호점’(505㎡)을 6일 그랜드 오픈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 2월 이마트는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와 라오스 진출 관련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양사 간의 적극적인 노력 끝에 노브랜드 1호점을 열게 됐다.

이마트는 라오스 국민들에게 좋은 가격·품질을 가진 노브랜드 상품을 선보이며 K-유통의 우수성을 널리 전파할 예정이다.

라오스는 전체 인구 750만명으로 캄보디아, 태국, 미얀마, 중국, 베트남 등 5개국으로 둘러싸인 내륙국이다. 아직 소형 마켓 및 재래시장 중심의 문화로, 체계적인 대형 유통망이 없어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노브랜드가 오픈하는 시빌라이는 중산층 인구 밀집지역이자 라오스 국립대학생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젊고 트렌디하며 구매력이 높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이마트는 노브랜드 1호점을 올인원 쇼핑이 가능한 ‘생활 밀착형 로드샵’으로 연다. 번화가 대형 쇼핑몰이 아닌 주거지 근교 로드샵으로 선보여, 주민들의 편리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라오스 내 주류문화로 자리 잡은 한류 열풍에 따라 상품 개수만 1000여 개에 달하는 등 최대 규모의 한국 상품을 선보인다. 현지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1+1 할인행사와 같은 한국형 프로모션도 적극 도입한다.

향후 이마트는 노브랜드 매장만 5년 내 약 20여개 점을 오픈, 라오스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할 계획이다.

최종건 이마트 해외사업 담당은 “이마트는 해외사업 다각화를 통해 K-유통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해외 국민들에게 양질의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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