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이 경쟁력”...현대차·기아, 1차 부품사 매출 90조↑
1차 협력사 237곳 매출액 90조2970억원
개별 협력사 대형화 추세도 뚜렷해져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현대차·기아에 직접 부품을 납품하는 중소·중견기업의 매출액이 지난 2023년 9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중소·중견기업에 해당하는 1차 협력사 237곳의 매출액이 90조297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들 협력사의 2024년 경영 실적이 최종 확정되면 연간 매출액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5000여 개사에 달하는 2·3차 협력사 매출액까지 더하면 100조원을 크게 상회한 것으로 추정된다.
매출액 분석은 현대차·기아의 국내 1차 협력사 중 현대차그룹 계열사와 현대차·기아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10% 미만인 업체, 부품 비전문업체(원부자재·화학·설비 등) 등을 제외한 237개 중소·중견 부품업체들의 2023년 경영실적(개별 재무제표 기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들 협력사들의 매출액은 2023년 기준 현대차 매출액 78조338억원(이하 개별재무제표 기준)보다 12조원 이상 많은 규모다. 현대차·기아 합산 매출액 136조5537억원의 66% 수준에 달했다.
협력사 매출액은 2000년대 들어 크게 늘었다. 현대차·기아가 본격적으로 성장궤도에 오르자 협력사들도 함께 성장한 것으로 풀이된다. 2023년 매출액은 2001년 21조1837억원 대비 326% 증가한 90조2970억원에 달했다.
개별 협력사의 대형화 추세도 뚜렷해지고 있다. 지난 2001년 733억원이었던 이들 협력사의 기업별 평균 매출액은 2013년 2391억원으로 늘어났다. 이후 2023년에는 2001년의 5.2배인 381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매출 1000억원 이상 협력사 비중은 2001년 62개사(21%) 수준에서 2023년에는 과반을 훨씬 웃도는 160개사(68%)로 불어났다.
대상 협력사 중 거래소(KOSPI) 및 코스닥시장(KOSDAQ)에 상장된 협력업체 수는 2001년 46개사에서 2023년 말 70개사로 늘어났다. 같은 기간 시가총액은 1조5000억원에서 17조4000억원으로 11.6배 커졌다.
재무안정성을 보여주는 자산규모 확대와 부채비율 개선도 눈에 띈다. 이들 협력사의 기업별 평균 자산규모는 2001년 509억원에서 2023년 3378억원으로 6.6배 증가했다. 평균 부채비율은 152%에서 110%로 42%p포인트 낮아졌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기아 협력사가 성장한 것은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판매 증가에 따른 물량 확대와 함께 현대차·기아 협력사라는 신뢰도를 활용해 다른 해외 완성차업체에도 공급량을 늘리는 등 다양한 매출원을 창출한 데 따른 결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차·기아는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이 완성차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철학과 장기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다양하고 실질적인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해 협력사들의 지속성장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자동차그룹은 중소·중견기업에 해당하는 1차 협력사 237곳의 매출액이 90조297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들 협력사의 2024년 경영 실적이 최종 확정되면 연간 매출액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5000여 개사에 달하는 2·3차 협력사 매출액까지 더하면 100조원을 크게 상회한 것으로 추정된다.
매출액 분석은 현대차·기아의 국내 1차 협력사 중 현대차그룹 계열사와 현대차·기아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10% 미만인 업체, 부품 비전문업체(원부자재·화학·설비 등) 등을 제외한 237개 중소·중견 부품업체들의 2023년 경영실적(개별 재무제표 기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들 협력사들의 매출액은 2023년 기준 현대차 매출액 78조338억원(이하 개별재무제표 기준)보다 12조원 이상 많은 규모다. 현대차·기아 합산 매출액 136조5537억원의 66% 수준에 달했다.
협력사 매출액은 2000년대 들어 크게 늘었다. 현대차·기아가 본격적으로 성장궤도에 오르자 협력사들도 함께 성장한 것으로 풀이된다. 2023년 매출액은 2001년 21조1837억원 대비 326% 증가한 90조2970억원에 달했다.
개별 협력사의 대형화 추세도 뚜렷해지고 있다. 지난 2001년 733억원이었던 이들 협력사의 기업별 평균 매출액은 2013년 2391억원으로 늘어났다. 이후 2023년에는 2001년의 5.2배인 381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매출 1000억원 이상 협력사 비중은 2001년 62개사(21%) 수준에서 2023년에는 과반을 훨씬 웃도는 160개사(68%)로 불어났다.
대상 협력사 중 거래소(KOSPI) 및 코스닥시장(KOSDAQ)에 상장된 협력업체 수는 2001년 46개사에서 2023년 말 70개사로 늘어났다. 같은 기간 시가총액은 1조5000억원에서 17조4000억원으로 11.6배 커졌다.
재무안정성을 보여주는 자산규모 확대와 부채비율 개선도 눈에 띈다. 이들 협력사의 기업별 평균 자산규모는 2001년 509억원에서 2023년 3378억원으로 6.6배 증가했다. 평균 부채비율은 152%에서 110%로 42%p포인트 낮아졌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기아 협력사가 성장한 것은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판매 증가에 따른 물량 확대와 함께 현대차·기아 협력사라는 신뢰도를 활용해 다른 해외 완성차업체에도 공급량을 늘리는 등 다양한 매출원을 창출한 데 따른 결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차·기아는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이 완성차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철학과 장기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다양하고 실질적인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해 협력사들의 지속성장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尹대통령, 서울구치소 출발...곧 헌재 출석
2日 연예인 성상납 논란 일파만파.. 도요타 등 후지TV 광고 '손절'
3동대문구·평택 1만 가구 넘게 입주…집값 하락 할까?
4 서울시청 앞 프레지던트호텔 팔린다…‘조선호텔’이 위탁 운영 유력
5"고병원성 AI 방역수칙 위반 105개소 농가에 과태료 부가"
6메리츠증권, 인공지능 활용한 ‘메리츠 글로벌 콴텍AI랩’ 출시
7“동반성장이 경쟁력”...현대차·기아, 1차 부품사 매출 90조↑
8작년 채권 결제액 5477조원…전년比 0.8%↓
9첫 전국 새마을금고 이사장 동시선거 돌입...내달 17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