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재단, 고립‧은둔 청년 인식 개선 콘텐츠 <안무서운 시리즈> 론칭

재단법인 청년재단(이하 재단)은 고립‧은둔 청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활동의 일환으로 유튜브 콘텐츠 <안무서운 시리즈>를 공식 론칭했다고 알렸다.
재단이 기획하고 은둔형외톨이 지원 기관 ‘안무서운회사(대표 유승규)’가 제작에 참여한 <안무서운 시리즈>는 고립‧은둔 경험이 있는 한국 청년들이 일본의 오랜 사회 문제인 히키코모리(은둔형외톨이) 이슈를 직접 취재한 영상 콘텐츠다.
재단은 이를 통해 한국 사회에 주는 시사점을 발굴하고 동시에, 고립‧은둔 청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이번 콘텐츠를 기획했다. 제목 <안무서운 시리즈>는 고립과 은둔을 경험한 청년들이 두려움 없이 세상을 마주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
정식 론칭에 앞서 지난해 공개된 세 편의 시범 영상 ‘히키코모리가 밖에서 일하는 법’, ‘대인기피증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곰손카페’, ‘히키코모리 대학교’가 좋은 반응을 얻으며 후속편 제작에 대한 지속적인 요청이 이어졌다. 이에 재단은 수개월간의 준비를 거쳐 7일 ‘후지산-죽음의 숲’ 편을 시작으로 총 6개의 에피소드를 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후지산-죽음의 숲 편은 5년간의 은둔을 경험한 ‘안무서운회사’ 유승규 대표가 직접 일본 후지산의 아오키가하라, 일명 ‘죽음의 숲’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유 대표는 이 여정을 통해 척박한 사회에서 극단적인 선택으로 내몰리는 청년들의 안타까운 현실을 마주한다.
이어 ▲ 일본 사회복지대학교 학생들과의 히키코모리 이슈 토론, ▲ 히키코모리 대상 일 경험 지원 기업 취재, ▲ ‘토요코 키즈’ 등 일본 청소년 문제 취재, ▲ 히키코모리 청년과의 하루, ▲ 히키코모리 일자리 탐구를 주제로 한 5개의 에피소드가 공개될 예정이다.
박주희 청년재단 사무총장은 “<안무서운 시리즈>는 우리보다 앞서 고립‧은둔 청년 문제를 겪어온 일본 사회의 대응 방식과 선례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이를 통해 고립‧은둔 문제를 단순히 청년 개인의 책임이나 과제로 바라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사회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성을 환기하고자 한다. 또한, 촘촘한 지원 체계와 지역사회 연계망 속에서 고립‧은둔 청년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2015년 설립된 재단은 고립‧은둔 청년, 경계선지능 청년, 가족돌봄청년 등 우리 사회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청년들의 정서적 회복과 건강한 자립을 위해 다양한 공익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은행 “트럼프발 불확실성에 국내 주력산업 성장 제약”
2임원 2000명 소집한 삼성그룹...'삼성다움' 세미나 열어
3북한군 포로 "한국 가고 싶다"… 정부 "전원 수용할 것"
4결론 임박한 KDDX 사업...‘공동설계’ 실현 가능성은
5오밤중에 용산 노후 아파트 천장 붕괴…20kg 콘크리트 덩어리 ‘아찔’
6‘벼랑 끝’ 고려아연 핵심 기술진 “영풍·MBK 무법질주 막아달라”
7CJ올리브영, '임차 건물' 아예 인수 나선다...'6000억원대 가치'
8LG이노텍, 반도체 부품으로 연 매출 3조 목표...車 AP 모듈 ‘출사표’
9"이래서 강남 살아야"...역삼동에 로봇배달 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