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돌 토스’ 이승건 대표 “전 세계인의 금융 수퍼앱 될 것”
추후 100년 키워드 ‘일상·오프라인·글로벌’
앱 출시 10년 기념 성수에 전시·체험 공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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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혁신 과정 …앞으로 100년동안 반복할 것”
토스는 26일 앱 출시 10주년을 맞아 서울 성동구 앤더슨씨에서 ‘토스 10주년, 새로운 출발선’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이승건 토스 대표가 기조연설자로 나서 지난 10년간의 성과를 짚어보고, 앞으로의 비전을 밝혔다.
이 대표는 “토스의 지난 10년은 혁신을 발명하고, 혁신을 확산하며, 이를 통해 전체 산업의 변화를 가속화해온 여정이었다”며 “앞으로 토스는 지난 10년 동안 묵묵히 해오고 제일 잘해왔던 이 과정들을 앞으로 100년 동안 반복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토스는 2015년 공인인증서 없이 송금이 가능한 서비스를 출시하며 혁신의 첫 발을 내디뎠다. 공인인증서 없는 송금은 곧 시장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특허를 보유한 1원 인증, 간소화된 가입 절차 등 사용자 경험도 혁신적으로 개선해왔다. 특히 대한민국 최초로 무료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2025년 2월 현재 28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 고객의 필요에 맞춘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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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앱‧오프라인‧글로벌’ 키워드 제시
토스는 이날 간담회에서 향후 비즈니스 계획에 대해 ▲금융을 넘어 일상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설명했다.
먼저 토스는 금융 수퍼앱을 넘어 ‘일상의 수퍼앱’으로 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으로 ‘개방’을 선택했다. 토스는 자체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파트너사 및 스타트업의 서비스를 토스 앱에 연결하는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토스는 지난 10년간 축적한 사용자 경험 혁신 시스템과 시장 노하우를 필요로 하는 모든 기업과 공유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자체적으로 구축한 디자인 시스템 ‘DEUS’, 실험분석 플랫폼 ‘TUBA’ 등을 외부 기업도 사용 가능토록 무료로 공유하겠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토스 계열사만 가능했던 빠른 성장을 모든 기업이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며 “이렇게 외부에 공개하는 툴은 20여가지가 넘는데, 외부 공개 목표 시점은 6월 말쯤”이라고 설명했다.
토스는 향후 5년간 총 1조원 규모의 스타트업 지원 계획도 밝혔다.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를 육성할 방침이다.
오프라인 결제 혁신에도 박차를 가한다. 최근 편의점 3사 제휴를 시작으로 오프라인 결제 시장에 진입한 ‘페이스페이’는 지갑 없이도 결제 가능한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토스는 내다봤다. 페이스페이 기능이 탑재된 토스플레이스 결제단말기는 올해 2월 기준 가맹점 10만 개를 돌파했다. 우리나라의 오프라인 상점이 약 180만개인 점을 감안하면 침투율은 아직 6%다.
이 대표는 “페이스페이 준비 과정은 4년 반 정도가 걸렸다”면서 “그 과정에서 기술개발‧보안 관련 투자가 진행됐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금융위원회 등과 1년 반 가량 선행 논의도 해왔다”고 말했다.
토스는 추후 글로벌 무대에서 금융 수퍼앱 혁신을 확산해 나겠다는 복안이다. 향후 5년 이내에 토스 사용자의 절반가량을 외국인이 사용하는 글로벌 서비스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다.
이 대표는 “토스는 전 세계인의 금융 수퍼앱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전 세계 핀테크 플랫폼 창업자들은 저를 만나면 다들 놀라워 한다”며 “토스와 같은 금융 슈퍼 앱을 만든 기업이 전 세계에 거의 없기 때문”이라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글로벌 핀테크 플랫폼‧서비스와 비교해도 매월 사용하는 유저 대비 매일 방문하는 비율, 매일 앱을 여는 횟수 등에서 토스는 전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이런 수치를 보니 토스가 어쩌면 전 세계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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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10년 여정 전시…방문객 체험 프로그램도
토스 앱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마련된 공간 ‘스퀘어 오브 토스’는 2월 26일부터 3월 2일까지 5일간 운영된다.
방문객들은 토스가 지난 10년간 만들어온 변화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전시 ‘10의 여정’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방문객들은 자신의 금융 성향을 테스트하고 이에 맞는 키링을 만드는 프로그램도 체험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스퀘어 오브 토스에서는 새로운 출발을 돕는 도서 100종을 큐레이션 한 ‘라이브러리’, 10주년 기념품을 판매하는 ‘기념품 숍’, 토스 사내 카페 ‘커피 사일로’를 그대로 옮겨온 카페도 운영한다. 2월 28일부터 3월 2일까지 3일간은 금융 생활과 삶의 변화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다양한 연사들의 토크 세션도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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