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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AI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오픈…쿠팡 와우멤버십과 본격 경쟁

12일 정식 출시…멤버십 회원은 무료 배송·무료 반품 및 교환 가능
17일부터 대규모 할인 등 프로모션 진행…AI 추천·탐색 고도화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지난 2월 19일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1784 사옥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위원들과의 간담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멤버십 회원에게는 무료 배송무료 반품 및 교환이 기본 제공되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이 12일 정식 출시됐다. 네이버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개인화 상품 추천 기술을 탑재하면서 쿠팡의 와우멤버십과 본격적인 경쟁을 시작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네이버가 개발한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 e커머스 서비스다. 이용자 입장에선 AI의 추천을 받아 자신이 원하는 상품, 흥미를 느낄 만한 상품을 손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판매자 입장에선 불특정 다수가 아닌 구매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이용자를 타깃팅해 이들을 대상으로 이른바 ‘단골 테크’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네이버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출시와 함께 ‘AI 쇼핑 가이드’와 ‘발견’을 새롭게 선보였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노트북’을 검색하면  ‘휴대성이 좋은’ ‘사무용으로 적합한’ ‘대학생이 쓰기 좋은’ 등 AI가 분석한 사용성을 기반으로 최적의 노트북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AI쇼핑 가이드 기능은 노트북, 휴대폰, 냉장고, 에어컨 등 전자제품군에 우선 적용된다. 

다른 신규 서비스인 ‘발견’은 개인화된 숏폼 콘텐츠 추천 서비스다. 스토어 앱 하단에 있는 ‘발견’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최신 트렌드의 인기 상품을 소개하는 숏폼 콘텐츠를 보고 바로 구매할 수 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발견 탭. [자료 네이버]

앱 설치 후 첫 구매 고객 10% 할인 쿠폰 혜택 

네이버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출시를 맞아 대규모 할인 행사도 진행된다.  

12일부터 앱에서 첫 구매를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2만원 이상 물품을 사면 10%(최대 5000원 할인) 할인 쿠폰을 일괄 제공한다. 17일부터 30일까지 14일간은 6000여 개 파트너사가 참여하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오픈 위크’ 행사가 열린다. 이 기간 동안 앱에서 2만원 이상 구매하면 10% 할인 쿠폰(최대 3000원), 5만원 이상 구매하면 15% 할인 쿠폰(최대 8000원)을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가입자 혜택도 있다. 멤버십 추가 적립 5%에 슈퍼적립 상품이라면 추가 10% 적립으로 최대 15%의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눈길을 끄는 것은 배송 서비스다. 앱이 출시된 12일부터 배송 서비스는 ‘네이버도착보장’에서 ‘네이버배송(N배송)’으로 업그레이드된다. 당

구매자가 오전 0시부터 오전 11시까지 상품을 주문하면 당일 도착을 보장하는 오늘배송, 오전 11시부터 24시(판매자에 따라 마감 18시~24시로 상이)까지 주문한 상품을 다음날 받아볼 수 있는 내일배송, 토요일 오전 11시에서 자정 사이에 주문을 하면 일요일 도착을 보장하는 일요배송, 구매자가 직접 배송 희망일을 지정하는 희망일배송 등으로 배송 옵션이 세분화된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이 1만원 이상 구매하면 무료 배송·반품·교환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이전까지는 반품안심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판매자의 상품에 한해 무료 반품과 교환이 가능했지만, 이제부턴 멤버십 회원이라면 모두 혜택을 받는다. 쿠팡 와우멤버십 회원들이 받는 혜택과 비슷한 셈이다. 네이버와 쿠팡이 e커머스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경쟁을 펼치게 된 셈이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10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진다. 쿠팡의 와우멤버십 가입자는 2023년 말 현재 1400만명을 넘어섰다. 멤버십 가입자 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AI기술 기반의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출시로 네이버가 지난 10여 년간 구축해온 쇼핑 생태계는 더욱 확장되고 이용자들의 쇼핑 경험 역시 한층 업그레이드될 것”이라며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이 이용자에게는 그 어디에서도 발견하지 못한 쇼핑의 즐거움을 주는 특별하고 소중한 탐험의 장소가 되고, 판매자에게는 AI라는 강력한 비즈니스 수단을 지원해 더 큰 성장의 기회의 장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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