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의총협 “35개교 휴학계 반려 완료”…연고대 의대생 절반가량 복귀
- “병역‧장기요양‧임신·출산·육아에 해당 안 하면 휴학 승인 안 해”
[이코노미스트 이승훈 기자] 의과대학이 있는 40개 대학의 총장 모임인 ‘의과대학 선진화를 위한 총장협의회’(의총협)는 35개교 의대생의 휴학계를 반려했다고 22일 밝혔다.
의총협은 “5개교가 상담과 같은 학칙 등에 정한 절차를 거쳐 다음 주 휴학계 반려 또는 미승인 통보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의총협은 40개 대학은 모두 병역‧장기요양‧임신‧출산‧육아에 해당하지 않는 사유로 인한 휴학 신청은 승인하지 않을 것이다.
앞서 의총협은 지난 19일 긴급회의를 열고 의대 교육 정상화를 위해 제출된 휴학계는 즉시 반려하고, 21일까지 반려 조치를 마치기로 합의했다.
이러한 조치에 따라 연세대와 고려대 의대생 절반가량이 지난 21일까지였던 복귀 마감 시한에 맞춰 복귀신청을 마친 것으로 이날 확인됐다. 경북대는 의대생 복귀 규모를 밝히지 않았지만, 두 대학과 비슷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대학들이 의대생이 제출한 휴학계를 일괄 반려 처리하고 유급이나 제적 등 학칙에 따라 처리하겠다는 강경책을 꺼내 들면서 의대생 복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尹 첫 선고' 체포방해 1심 결과 뜯어보니…8개 유죄·3개 무죄(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돌아온 서교수’ 키움, 서건창과 연봉 1억2000만원에 계약…“히어로즈의 문화와 시스템을 이해하는 선수”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블룸버그 "韓 원화 약세 우려 당연…시장 개방시 변동성 감수해야"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정책 훈풍 탄 VC, 규제 그림자 드리운 PE…온도차 극명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전승호 코오롱티슈진 대표 "TG-C, 세계 최초 무릎골관절염 근원치료제 기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