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 코리아 극복을 위한 생산성 주도 성장 전략 ‘리빌딩 코리아’[새로 나온 책]
- 사회 안전망 구축‧산업 정책 규제 완화의 조화 강조
실용적 리더십과 사회적 대타협 추진 제시

△리빌딩 코리아
한국 경제는 글로벌 투자자들이 우려하는 이른바 ‘피크 코리아’의 기로에 서있다. 지난 20여 년간 한국은 주력 산업이 거의 변화하지 않고 안주하는 모습이다. 극단적 저출생 현상으로 2040년대 후반이면 평균 경제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선포로 표출된 극단적 정치·사회적 갈등,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의 예측할 수 없는 세계 경제 질서 등은 우리 앞에 닥쳐올 퍼펙트 스톰을 예고한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은 이념 논쟁 속 리더십 부재로 한발 짝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 주요 나라들이 신자유주의 시대에는 엄두도 못 냈던 산업 정책을 추진하며 경쟁력 강화에 매진하는 이때, 우리는 여전히 과거 이념에 스스로 발목을 묶어 놓은 형국이다.
기성세대는 “우리 세대는 좋은 시절 살았어”라며 미래 세대를 걱정하지만 정작 미래 세대를 위해 뭘 하겠다는 사람은 많지 않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도래로 창조적인 일에 나서야만 비로소 살아남을 수 있는 미래 세대들을 위해 과거에 비해 부유해진 우리 사회가 기본 생존권을 보장해 주어야 하는 것은 아닐까? 가치중립적이고 민생과 실리에 초점을 둔 실용의 리더십을 기반으로, 혁신과 선도의 ‘생산성 주도 성장 전략’을 채택할 필요가 있다고 책은 강조한다.
저자는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일리노이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은행에서 32년여 재직하며 조사국, 금융안정국, 경제통계국, 경제연구원 등 주요 부서를 거쳤다. 한은 재직 중 통화 및 거시 경제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평가받다. ‘경제 전망의 실제: 직관과 모형의 종합 예술’ ‘21세기 자본을 위한 이단의 경제학’ 등 저서를 발간했다.
◆이주의 신간

△기업이 된다는 것
기업이 된다는 것, 오랫동안 이어온 가업을 이어받아 기업을 만든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1716년 일본 나라 현에서 시작된 나카가와 마사시치 상점(中川政七商店)은 ‘나라자라시’라는 나라 지역의 전통 마직물 공예를 기반으로 성장한 일본 공예 제품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다. 300년의 역사를 가진 나카가와 마사시치 상점은 단지 오래된 기업 중 하나가 아니다. 기업가 나카가와 마사시치는 좋은 기업이란 어떤 것이며 그것을 위해 비전을 만들고 공유하는 일이 왜 중요한지, 단순히 물건을 파는 것을 넘어 산업 생태계를 살리는 브랜딩 등 능력 있는 기업가로서 경영철학을 조언한다.

△행동은 불안을 이긴다
사람들은 모두 더 나은 삶을 살길 바란다. 더 좋은 직장으로 이직하길 원하고 사업에 도전해 큰 성공을 거두는 부푼 꿈을 꾸기도 한다. 다이어트도 성공했으면 좋겠고, 인간관계의 복잡한 고민도 해결되길 바란다. 그런데 왜 여전히 어제와 같은 삶을 반복하고 있을까? 왜 더 나은 삶을 위해 행동하지 않을까? 이 책은 그 오랜 의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존재하지 않는 공포와 불안에 속아 현실에 안주하는 마음가짐을 버릴 것. 그리고 몸이 먼저 움직이는 행동 자동화 패턴을 익힐 것. 이 두 가지의 실천법이 만성적 불안과 습관적 미루기에서 벗어나는 지름길을 안내한다.

△지방의 역설
수십 년 동안 우리는 밥상에서 지방, 특히 포화지방을 줄이려고 애써왔다. 비만 문제의 원인이 바로 포화지방 섭취라고 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말이 과연 사실일까? 우리가 거부해온 크림치즈와 스테이크 같은 고지방 음식이 오히려 비만, 당뇨, 심장 질환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라면 어떨까. 탐사보도 저널리스트인 니나 타이숄스는 우리가 지방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지난 60년간 권장된 저지방 식단은 전 인류를 대상으로 한 통제되지 않은 실험이나 마찬가지였다. 저자는 9년에 걸친 조사를 통해 포화지방에 관한 잘못된 정보가 과학계와 대중의 통념에 어떻게 자리 잡았는지를 밝힌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결혼’ 미쓰에이 민, 프러포즈 현장 공개…기쁨 가득 웃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결혼’ 미쓰에이 민, 프러포즈 현장 공개…기쁨 가득 웃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한동훈 14%·홍준표 11%…한덕수 출마 가능성 높다 40%[엠브레인퍼블릭]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3분만에 완판된 일본 신칸센 토큰증권…비결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美3상 성공에 HK이노엔, 비만약 신기술에 인벤티지랩 ‘상한가’[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