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호텔 유통 시장의 숨은 허리, '베드뱅크'(Bedbank)가 뜬다

이에 늘어나는 숙박 수요를 잡기 위한 여행사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숙소 유통의 숨은 중개자인 ‘베드뱅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개념인 ‘베드뱅크(Bedbank)’는 B2B 사업 모델이다.
대부분의 ‘숙소 상품’들은 호텔, 리조트 등의 숙소 운영자와 온/오프라인 여행사, 항공사 등의 판매자와 직계약을 맺고 판매된다. 이때 다수의 숙소 상품들을 도매가 시스템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숙박 옵션을 확장하고 비용 효율을 높이는 구조가 베드뱅크다.
숙소 운영자는 여러 유통 채널과 직접 계약을 맺지 않아도 되고 판매자 역시 흩어져 있는 숙소 재고를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같은 사업은 이미 해외 숙박 유통 시장의 핵심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스페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호텔베즈(Hotelbeds)’나 호주의 ‘웹베즈(WebBeds)’가 대표적이다.
호텔베즈는 6만여 개의 여행사 및 OTA(온라인 여행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연간 약 4,600만 건의 객실을 연결하고 있다. 웹베즈 또한 5만 개 이상의 여행사와 제휴를 맺어 영역을 크게 확장하고 있다.
양사 모두 실시간으로 숙소를 연동하는 API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해 관련 글로벌 시장의 핵심 인프라로 여겨진다.
반면 국내 시장에는 아직 베드뱅크 모델이 제대로 뿌리를 내리지 못한 모습이다. 각 여행사 및 호텔마다 직접 계약이 일반적인 방식으로 정착돼왔고 팬데믹 여파에 따른 여행업계 인력 감소로 유통 구조의 디지털 전환(DX)도 늦어진 영향이다.
이로 인해 여행사는 다양하고 안정적인 재고를 확보하기 어렵고, 호텔 역시 효율적인 판매 채널 관리에 한계를 겪어왔다.
다만 국내에도 토종 베드뱅크형 업체가 있다. 지난 2020년 말 설립된 올마이투어닷컴은 AI를 기반으로 한 베드뱅크형 업체로 잘 알려져 있다. 현재 198개국 25만 개 도시에 걸쳐 약 300만 개의 숙소를 확보하고 있다. 이는 국내 글로벌 온라인 여행 플랫폼(OTA) 중 최대 수준의 인프라로 평가된다.
특히 올마이투어닷컴은 솔루션을 기반으로 인바운드 여행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그간 해외 여행사들은 한국에 특화된 B2B 공급망의 부재로 글로벌 OTA에 의존한 결과, 가격 및 옵션 구성, 실시간 재고 확인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제약을 겪어왔다. 호텔들은 비교적 좁은 판로와 중간 수수료 정책으로 소비자에게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하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올마이투어닷컴은 자사가 직계약한 10만 개 이상의 국내 숙소 상품에 대해 실시간 재고 및 가격 정보를 해외 여행사에 제공, 한국 관광의 접근성과 경쟁력 제고에 나서고 있다.
올해 3월 방한 관광객 2위 국가인 일본의 한큐교통사와 체결한 파트너십도 그 일환이다. 현재 올마이투어는 약 200개 이상의 해외 판매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사 매출의 약 63%가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
석영규 올마이투어닷컴 대표는 “B2B 베드뱅크는 글로벌 숙박 유통 시장에서 보이지 않는 중추 역할을 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덜 부각돼왔다”며 “호텔과 여행사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이 구조는 공급자와 판매자 모두의 부담을 줄이고 최종 소비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선택지와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준석 '대학 방문 요청' 동덕여대가 1위?...대부분 '남자'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나솔' 6기 영철♥영숙, 둘째 임신 깜짝 발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고개숙인 유영상 SKT 대표 "유심 해킹에 보안조치 총동원"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베타값 왜 수입 하나”…공정가치 평가, 기준 마련 시급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美3상 성공에 HK이노엔, 비만약 신기술에 인벤티지랩 ‘상한가’[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