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올해 1분기 현대차·기아 SUV 10대 중 4대는 하이브리드 모델 팔렸다
- 국내 현대차·기아 싼타페 77%가 하이브리드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올해 1분기 현대차·기아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구매한 소비자의 40%가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시장에서 현대차·기아의 SUV는 15만492대가 팔렸다. 이 가운데 하이브리드 모델은 5만9386대로 집계됐다. 전체 SUV 판매에서 하이브리드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은 39.5% 수준이다. 현대차·기아의 국내 하이브리드 SUV 판매량은 증가세를 기록중이다. 2022년 11만7천499대가 팔렸는데, 지난해에는 2배가 넘는 24만4776대가 판매됐다.
특히 하이브리드 SUV 모델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현대차의 하이브리드 SUV 모델 판매량은 2022년 2만6250대는대, 지난해에는 9만2290대를 나타냈다. 3.5배로 늘어난 것이다. 하이브리드 SUV 모델 판매 비중은 2022년 12.3%, 2023년 24.5%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37.6%로 늘었다.
가장 인기있는 모델은 현대차 싼타페 하이브리드였다. 싼타페는 2022년 하이브리드 구매 비중이 47%수준이었는데, 2023년 58%, 2024년에는 72%를 기록했다. 10대 중 7대 이상이 하이브리드 모델로 팔린다는 뜻이다. 올해 1분기 판매 비중은 77%를 기록했다.
올해 1월 출시된 ‘디 올 뉴 팰리세이드’(신형 팰리세이드)의 경우 누적 계약 고객 중 67%가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하이브리드 선호 현상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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