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일반
KB자산운용, ‘KB RISE 미국 고배당 ETF 모아드림 펀드’ 출시
- 미국 배당주 대표 ETF·하이 인컴 ETF에 분산투자
‘한국형 슈드(SCHD)’ 투자전략 접목해 ‘눈길’
[이코노미스트 정동진 기자]KB자산운용은 27일 미국 고배당 상장지수펀드(ETF)에 분산 투자하는 ‘KB RISE 미국 고배당 ETF 모아드림 펀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자산의 50% 이상을 ETF에 투자하는 EMP(ETF Managed Portfolio) 방식으로 운용된다. 저보수 ETF를 활용한 초분산 투자로 운용 효율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전체 자산의 약 80%는 미국 고배당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한다. 투자 대상은 다우존스 미국배당, S&P 배당귀족, S&P 배당킹 지수 등으로, 중단기 성장주, 대형주, 가치주 등 다양한 성격의 고배당 종목에 분산 투자한다. 대표적인 고배당 ETF인 ‘SCHD(Schwab U.S. Dividend Equity)’의 전략을 참고했다.
나머지 20%는 커버드콜 ETF에 투자해 알파(초과수익)를 추구한다. 연 분배율이 10%를 넘는 고수익 커버드콜 상품 중 장기 투자에 적합한 종목을 선별해 편입한다. 주가 상승 시 50% 이상 수익 참여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KB자산운용은 이 펀드가 배당 수익과 안정적 운용을 동시에 추구하는 투자자, 특히 연금 계좌 투자에 적합하다고 밝혔다. 2018년 이후 6년간 데이터를 기준으로, 미국 배당주 지수는 시장 하락기에도 S&P500 대비 월 평균 2%포인트 이상의 초과 수익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해외 투자 펀드임에도 국내 주식형 펀드와 동일한 환매 주기(T+3)를 적용해 환금성도 확보했다.
육동휘 KB자산운용 연금WM본부장은 “‘KB RISE 미국 고배당 ETF 모아드림 펀드’는 높은 배당 수익과 복리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기 안정형 상품”이라며 “한국형 SCHD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연금 상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비혼시대 역행하는 ‘종지부부’... 귀여운 움이, 유쾌한 입담은 ‘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0/02/isp20251002000123.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나나, 숏컷으로 완성한 가을 분위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김경문 “1차전 패배, LG 짜임새 좋았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아세안 찍고 경주로…‘슈퍼외교위크’ 본격 개막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VC 한파 속 산업자본이 움직인다"…포스코, 철강 넘어 기술에 베팅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인투셀, 특허 분쟁 해소에 급등…삼성에피스 협력 강화 훈풍[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