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공기 2년' 줄다리기…가덕도신공항 공사, 난맥상 빠져 [종합]
- 공기 놓고 현대건설·정부 간 충돌
수의계약 무산에 사업 지연 불가피

이날 현대건설은 "안전과 품질 확보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공사 기간 확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서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은 이어 "지역과 정치적 이해관계로 공항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무리한 공사 기간 단축 요구와 조건을 받아들이는 것은 불가하다"고 덧붙였다.
현대건설이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배경에는 공사 기간 연장이 있다. 부지 조성 공사 입찰 공고상 공사 기간은 84개월이었으나, 현대건설은 108개월을 제시했다. 현대건설은 공사 기간 연장 이유로 연약지반 안정화와 방파제 일부 시공 후 매립 등의 사유를 제시했다. 국토부가 현대건설에 보완을 요구했지만, 현대건설이 기술적 판단을 굽히지 않으면서 국토부는 지난 8일 현대건설과 수의계약 절차를 중단했다.
현대건설은 적정한 공사 기간 확보가 안전과 품질 보장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현대건설은 기본 설계 과정에 250여명의 전문가와 600억원의 비용을 투입해 심도 있는 기술 검토를 진행했고, 해외 유사 사례 등도 자세히 분석해 적정 공사 기간을 도출한 것이라고 공사 기간 연장을 요구했던 배경을 설명했다.
현대건설은 지자체와 시민단체로부터 근거 없는 비난을 받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현대건설은 "사익 때문에 국책사업 지연 및 추가 혈세 투입을 조장한다는 부당한 오명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국토부가 컨소시엄과 수의계약 절차를 중단했으며 부산시와 지역 시민단체가 즉각적인 재입찰과 당사의 입찰 참여 배제를 요구하는 만큼 당사 역시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다만 현대건설은 이번 결정은 컨소시엄 전체가 아닌 현대건설의 독자적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경쟁 입찰이 4차례 유찰되자 수의계약으로 전환해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대상자로 선정했다. 컨소시엄은 현대건설 외에 대우건설, 포스코이앤씨 등으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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