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주간 누적 관람객 10만 명, 일대 상권 매출 3배 증가
지역화폐·소상공인 참여 등 공공성 살린 운영 방식 눈길

포송마차는 6월 13일부터 21일까지 매주 금·토요일 오후 5시부터 10시까지 송도해수욕장 백사장 일대에서 야시장 형태로 운영됐다. 행사장에는 30여 개 포장마차와 포항 특산물 먹거리, 해변 야경,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가 진행됐다.
행사기간 동안 포장마차 부스 및 주변 상권 매출은 평소 대비 평균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인근 식당·카페·편의점 등도 평일 야간 매출이 주말 수준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상인은 "5월 한 달 전체 매출보다 축제 2주간 매출이 더 많았다"고 밝혔다.
한편, 포송마차는 민간이 아닌 지자체가 직접 기획·운영에 참여한 공공형 야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포항시는 지역화폐 사용 유도, 소상공인 우선 참여, 환경정화·안전 인력 배치 등 공공성과 상생을 동시에 고려한 운영 방식을 적용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계절별 상설 야시장 운영을 검토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18년 만에 다시 문을 열게 되는 송도해수욕장이 포송마차로 지역경제의 활력과 밤의 매력을 동시에 보여줬다"며, "이번 축제는 상권 회복과 야간 관광 활성화라는 두 과제를 모두 잡은 의미 있는 시도로, 앞으로도 시민과 상인이 함께 웃을 수 있는 포항형 야간경제 롤모델을 더욱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성철 기자 thor0108@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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