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독] '취임 1년차' 김범석 배민 대표, 그라운드 룰 2.0 발표
- 지난달 새로운 근무 규칙 공지...김 대표 취임 6개월만

11일 업계에 따르면 우아한형제들은 지난달 ‘그라운드 룰 2.0‘을 공지했다. 이는 조직 내 구성원들의 협력 및 효율성 극대화 등을 위해 요구되는 기본 규칙을 명문화한 것이다.
특히 이번에 공지된 그라운드 룰 2.0에는 ‘코어타임(집중 근무 시간대·10시30분 ~ 오후 4시)에 개인 활동을 지양하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겼다. 예컨대 업무 연관성이 있는 경우에만 개인의 흡연 또는 카페 이용 등을 허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회사의 자율적인 근무 체계를 유지하되 혹시나 악용될 수 있는 부분을 최소화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현재 우아한형제들은 비포괄임금제(시간 외 근무수당을 별도로 산정해 지급하는 형태)를 적용하고 있다. 또 근무지 자율선택제에 따라 직원들이 주 1회만 사무실에 출근하도록 하고 있다. 주당 근무 시간은 32시간에 불과하며, 직원들은 스스로 근무 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다만 그라운드 룰 2.0의 일부 내용은 직원들의 반발을 샀다. 근로자의 기본 권리인 휴게권을 사측이 과도하게 제한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우아한형제들 노동조합인 우아한유니온은 공식 문서를 통해 그라운드 룰 2.0 내 특정 부분을 문제 삼기도 했다.
사측은 내부 반발을 인지하고 일부 문구를 재조정한 상태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업무와 관련된 활동은 근무시간으로 인정됨이 당연하나 그라운드 룰 2.0 내 모든 상황을 설명하지 않아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점을 인지했다”며 “그라운드 룰을 성실히 실천하는 많은 직원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일부 내용을 구체화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아한형제들은 오는 7월 14일부터 직원들의 사무실 출근 일수를 주 2회로 늘릴 계획이다. 지난 2023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등의 이유로 근무지 자율선택제를 시행했던 회사는 이듬해(2024년) 주 1회 사무실 출근제를 도입한 바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사단장 처벌에 화냈다”…김태효 'VIP 격노설' 사실상 인정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깜짝 고백! '오겜3' 조유리가 '침순이'였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집값 비싸 애를 안낳는다?”…절반만 진실이다[손바닥 부동산]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이음·헬리오스…대형 PEF 자리 메꾸는 중소형 PEF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형인우 대표, "엔솔바이오 디스크치료제 美 임상3상 청신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