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외국인 관광객 2000만 시대…강남언니·파파고 등 디지털 인프라 효과 톡톡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올해 한국에 방문한 관광객 수는 약 2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관광공사가 31일 내놓은 한국관광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6월 한국을 찾은 방한객은 총 882만596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12만 4560명 늘어났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지난 2019년과 비교하면 104% 회복한 수준이다.
K팝, K뷰티 등의 글로벌 흥행에 따라 한국에 대한 관심 높아진 것이 주요 인으로 꼽히며, 최근에는 피부 미용 시술 등 K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한 관광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외국인의 의료 소비액은 지난해 1조 4천억 원, 외국인 환자 수도 100만 명을 넘긴 것으로 것으로 집계됐다.
이렇게 외국인 관광객 수와 소비액 증가를 이끈 것은 한국의 발달된 디지털 인프라가 한몫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로 여행 패턴과 소비 흐름을 바꿔놓은 한국의 서비스들이있다. 의료관광의 관문이 된 ‘강남언니’와 번역앱 ‘파파고’, 쇼핑의 필수코스 ‘올리브영’ 등이다. 이들 서비스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필수 서비스’ 혹은 필수가 되면서 관광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더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에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며 외국인 관광객 확대에 힘을 보태고 있다.
힐링페이퍼가 개발한 강남언니는 2017년 런칭 후 꾸준히 국내외 사용자를 늘리며 1,800여 개 피부과·성형외과가 입점한 국내 대표 미용 의료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특히 영어·태국어·일본어·베트남어 등 13개 언어로 실시간 상담 및 예약이 가능한 글로벌 미용의료 플랫폼으로 진화하면서 해외에서도 인지도를 높여 국내 외국인들이 한국 관광 시 병의원 예약에 활용하고 있다.
강남언니는 7월 한국관광공사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미용·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 방한한 일본인들을 대상으로 소비 진작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관광공사는 강남언니의 일본인 가입자 데이터와 서비스 노하우 등을 적극 활용하여 일본인 관광객들의 관광소비 제고에 활용하고 있다.
힐링페이퍼 관계자는 “강남언니는 13개국 언어 지원은 물론 상담 시 자동 번역 서비스 등을 통해 편의성을 끌어올려 앱을 쓰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일본에서 서비스가 안착하면서 해외에서도 강남언니에 대한 인지도가 올라간 것도 외국인들이 한국 의료 관광시 필수앱으로 자리잡은데 주요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한국 쇼핑의 상징, 올리브영 역시 이방인들의 필수코스로 진화하고 있다. 전 세계 189개국 외국인이 방문해 매장에서 결제한 횟수만 연간 942만 건에 달한다. 특히 명동, 홍대 등 핵심 매장에선 외국인 고객 비중이 90%를 넘는다. 외국인 매출은 1년 만에 140% 급증했다. 정부와 관광공사, CJ올리브영은 아예 2025년 여름 대형 공동 프로모션을 기획, 121개 매장에 즉시환급형 사후 면세, QR/NFC 간편 결제, 한류 굿즈 추천 등 맞춤 서비스를 운영한다.
네이버 지도, 파파고 번역, 카카오모빌리티 등은 한국관광공사가 꼽은 ‘방한 필수앱’의 전통 강자다. 최근엔 외국인을 위한 ‘와우패스’의 환전, 할인 이벤트, 지역별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까지 전격 도입돼 여행 동선 효율성과 쇼핑 편의성이 대폭 확대됐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은 외국인 관광객이 입국했을 때 모바일을 통한 쇼핑, 예약, 결제 등 모든 일상 서비스가 손쉽게 이뤄질 만큼 디지털 인프라가 완전히 구축돼 있다는 점이 큰 경쟁력”이라며 “실제로 강남언니 같은 플랫폼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가 외국인들이 언어의 장벽 없이 신속하게 정보를 탐색하고 예약·결제를 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러한 토대 위에 관광공사 등 정부의 외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이 실제 현장 서비스와 효과적으로 연계되면서 관광객 유인 효과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美, EU 의약품에 15% 관세 부과[제약·바이오 해외토픽]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마켓인
이데일리
아이브 레이 '개호강' 대활약!…"뜻깊은 경험"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김병기 “양도세 대주주 10억 기준 상향 검토"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IPO 실패시 회수 어떻게?…구다이글로벌 CB 투자 딜레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실적 호조 HK이노엔 상승, 셀비온 관심 고조[바이오 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