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자 89% “실손보험금 청구 기존보다 편리”

금융당국은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시스템인 ‘실손 24’ 참여 및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고 7일 밝혔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는 지난해 10월 25일 병원급 의료기관과 보건소(1단계)를 대상으로 우선 시행했다. 올해 10월 25일부터는 의원급 의료기관 및 약국(2단계)까지 대상이 확대한다.
지난 5일 기준 총 6757개 요양기관(병원 1045개·보건소 3564개·의원 861개·약국 1287개)이 참여하고 있으며 1단계 참여율은 59.1%정도다. 2단계 시행 대상인 의원·약국 중에도 선제적인 참여를 독려 중인데 아직 참여율은 2.2%에 불과하다.
보험업계와 유관기관 등은 청구 전산화 참여 요양기관 및 전자의무기록처리(EMR) 업체에 서버비와 시스템 개발비, 인센티브 성격의 확산비, 유지보수비 등을 지원한다.
금융당국은 실손24 활성화를 위해 참여 병원을 소비자가 손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 플랫폼(네이버지도, 카카오맵)에서 참여 병원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연계한다.
아울러 실손24 미참여 요양기관에 대해 소비자가 참여를 요청하는 기능을 신설하는 등 시스템 기능을 개선해왔다. 소비자단체 ‘소비자와함께’가 지난 4월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구전산화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물론 참여하는 병원도 실손24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의 89%가 청구전산화가 기존 보험금 청구방식(보험사 앱, 팩스 등)보다 더 편리하다고 평가했다. 특히 94%는 향후에도 실손24를 계속 이용할 것이며 87%는 요양기관들의 진료과목 등이 유사하다면 청구전산화가 가능한 병원을 우선 이용하겠다고 답했다.
청구전산화가 좋은 이유로는 응답자의 86%가 종이 서류(진료비계산서 등) 발급 없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고 답했고, 50%는 서류 발급을 위한 병원 재방문 등 시간적 비용이 감소하는 점을 꼽았다.
청구전산화에 참여한 병원도 67%가 청구서류 발급 행정부담이 줄었고 79%는 내원 환자 서비스 만족도 증대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광복절 특사’에 조국·최강욱·조희연 포함…최신원 전 회장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박시후, 불륜 만남 주선 의혹…입장 밝혔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 美투자 압박 속…삼성, 테슬라 이어 애플 뚫었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3년간 배당 늘린다더니…고려아연, 중간배당 생략한 배경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대규모 기술수출에도 주가 원점 바이오벤처들…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