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무슨 빙수가 11만원이냐"...'SNS 인증용' 없어서 못 판다 [AI 한입 리포트]
- 신라호텔 망고빙수 11만원...돈 있어도 못 먹어
※국내 유통업계에는 매일매일 새로운 제품이 쏟아집니다. 문제는 너무 많다는 것이죠. 유행에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제품의 존재조차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보려고 합니다.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AI가 요즘 가장 인기인 먹거리를 알려드립니다.

신라호텔 망고빙수의 인기는 단순히 ‘빙수’의 범주에 머물지 않습니다. 11만원이라는 가격에도, 매년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품절 대란을 겪는 이유는 그만큼 완성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필리핀산 애플망고를 아낌없이 올려 신선함과 달콤함을 극대화하고, 전통 방식으로 만든 팥앙금과 고운 얼음이 어우러져 ‘호텔 빙수의 교과서’라는 찬사를 듣고 있습니다.
해외 고객들도 이 열풍에 합류했습니다. 유튜브와 틱톡에는 ‘Shilla Mango Bingsu’라는 해시태그로 시각적 즐거움을 담은 콘텐츠가 속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한 입 먹는 순간 망고 농장에서 휴가를 보내는 기분’이라는 해외 인플루언서의 평가가 더해지면서 ‘여름에 한국에 가면 꼭 먹어야 할 디저트’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열기를 포착한 호텔 업계는 ‘프리미엄 빙수’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신라는 올해 망고빙수와 스파클링 와인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세트 메뉴(14만2000원)와 맥캘란 15년 위스키가 곁들여진 세트(14만원)까지 준비하며 ‘럭셔리 디저트 경험’을 강화했습니다.
소비자 반응은 뜨겁습니다. “가격이 높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 “올해도 망고 시즌을 기다렸다”는 후기가 줄을 잇고 예약에 실패한 이들이 ‘망고빙수 챌린지’로 대체 후기를 공유할 정도입니다. 평일에도 대기 시간이 20분 이상이며, 주말에는 2시간 이상 걸린다는 점은 ‘망고빙수의 위상’을 보여주는 방증입니다.
한 해외 블로그 리뷰어는 “눈처럼 곱고 촘촘한 얼음, 중앙의 아이스크림 한 스쿱, 과일의 신선함과 조화...”라며 디저트 경험에 극찬을 보냈습니다. 특히 “맨 처음에는 11만원이라는 가격이 선입견으로 다가왔지만, ‘몰랐어야 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압도적인 비주얼과 맛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실제 방문자들은 주말 오후 기준 2~30분 대기가 일반적이었다는 점을 자주 언급했습니다. “사진을 왕창 찍었다”는 표현에서는 맛과 더불어 시각적 경험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후기에서는 “세 시간의 기다림도 감수해야 한다”는 표현도 있었다. 그만큼 ‘그 기다림이 충분히 투자할 만한 경험’이라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신라호텔 망고빙수의 인기는 단순한 디저트를 넘어, 경험과 콘텐츠가 결합된 ‘럭셔리 식음료(F&B)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한정판’이라는 희소성과 ‘시각적 만족감’을 동시에 충족시키며, 여름마다 소비자들의 ‘위시리스트’에 빠짐없이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AI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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