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카카오톡 업데이트 후 '역풍'…네이트온 재평가 움직임 확산
- 과도한 광고·SNS화된 인터페이스에 불편

익명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업무용으로는 카카오톡이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는 글들이 줄을 잇고 있다. 개편 이후 메신저 기능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가까워진 UI가 문제라는 것이다.
특히 친구 목록 대신 피드형 화면이 전면에 배치된 점, 변경된 프로필이 강제 게시물로 노출되는 점이 가장 큰 불만 요인으로 꼽힌다. 한 이용자는 "광고와 기능 변경으로 피로감만 늘었다"며 "굳이 카카오톡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비해 네이트온은 기존의 ‘친구 목록형’ 인터페이스를 유지해 업무용 메신저로는 오히려 더 편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단순한 대화 중심 기능이 직장 내 소통 환경에 맞아떨어진다는 것이다.
거센 반발이 이어지자 카카오는 일부 기능에 대한 개선을 공식화했다. 카카오는 지난 28일 "다음 주 초 '친구 탭' 개선 방향을 공지하겠다"며 후속 대책을 예고했다.
또한 숏폼 콘텐츠에 대한 미성년자 보호조치를 추가하고, 생일 알림과 상태 메시지의 크기를 조정하는 등 세부적인 인터페이스 개선 작업도 진행 중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 피드백을 면밀히 듣고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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